(인터넷과정보사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 최초 등록일
- 2022.02.25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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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서를 읽고 <지시사항>에 따라 3장으로 요약 ᆞ정리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메타버스의 유형
2. 메타버스의 진화
3. 메타버스, 혁멍이라고 볼 수 있는가?
4. 메타버스의 성공 조건
5. 메타버스 시대,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6. 결론
본문내용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아직까지 우리에게 낯선 용어이다. 여기서 ‘낯설다’는 것은 스마트폰이나 소셜미디어 같은 개념보다는 직관적으로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가 와닿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메타버스라는 것은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면서 그 속에서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그리고 이를 통해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일종의 새로운 세계관이다. ‘버스(verse)’라는 표현은 ‘세계’ 내지 ‘세계관’을 의미하는 접미사이다. 1992년에 미국의 공상과학 소설가인 닐 스티븐슨이 그의 소설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표현인데, 그는 이 작품에서 ‘아바타’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그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3D의 가상세계를 메타버스라고 정의했다.
메타버스라는 단어 자체는 다소 생소하지만 이런 개념은 어떨까.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같은 개념은 다소 친숙하게 느껴지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VR이나 AR은 메타버스의 유형 중 하나이다. VR이나 AR은 그 자체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으로 지목되지는 않지만 분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자리매김할 것은 분명해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