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이해)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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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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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사진의이해 | 자료 | 29건 |
공통 |
1.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15점)
2. 그리고 선정한 사진가의 작품과 관련해서 피사체, 카메라테크닉, 작가,...
1.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15점)
2. 그리고 선정한 사진가의 작품과 관련해서 피사체, 카메라테크닉, 작가, 스토리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5점) <사진가 리스트> 나즐로 모홀리 나기(Laszlo Moholy Nagy) / 낸 골딘(Nan Goldin) / 다이안 아버스(Diane Arbus) / 도로시아 랭(Dorothea Lange) / 듀안 마이클(Duane Michals) / 로버트 카파(Robert Capa) / 로베르 드와노(Robert Doisneau) / 루이스 하인(Lewis W. Hine) / 마이너 화이트(Minor White) / 마틴 파(Martin Parr) / 만 레이(Man Ray) / 브라사이(Brassai) / 세바스치앙 살가두(Sebastiao Salgado) / 신디 셔먼(Cindy Sherman) / 아우구스트 잔더(August Sander) / 안드레아스 거스키(Andreas Gursky) / 알렉산더 로드첸코(Alexander Rodchenko) / 알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 / 앙드레 케르테츠(Andre Kertesz) / 어빙 펜(Irving Penn) / 에드워드 마이브리지(Eadweard Muybridge) / 에드워드 스타이켄(Edward Steichen) / 에드워드 웨스턴(Edward Weston) / 워커 에반스(Walker Evans) / 윌리엄 클라인(William Klein) / 유진 스미스(Eugene Smith) / 으젠 앗제(Eugene Atget) / 줄리아 마가렛 카메론(Julia Margaret Cameron) / 폴 스트랜드(Paul Strand) / 필립 할스먼(Philippe Halsman) |
소개글
1.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15점)2. 그리고 선정한 사진가의 작품과 관련해서 피사체, 카메라테크닉, 작가, 스토리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5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도로시아 랭과 ‘이주자의 어머니’
2) 랭의 사진과 이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도로시아 랭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이주 노동자의 어머니’라는 사진을 촬영한 사진작가다. 이 사진을 통해서 미국에서는 이주민과 노동자들의 피폐한 삶에 대해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고 정책적인 대응이 일어나는 등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어냈다. 본론에서는 도로시아 랭의 ‘이주 노동자의 어머니’를 통해서 랭이 무엇을, 어떻게, 왜 촬영했는지를 분석해보고 이 사진 이면에 담겨있는 또 다른 진실을 분석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도로시아 랭과 ‘이주 노동자의 어머니’
도로시아 랭은 1895년에 미국 뉴저지주에서 출생하게 되었다. 어린 시절 랭은 가슴 아픈 사건을 두 가지나 경험하게 되었다. 하나는 7살 때 앓았던 소아마비로 인해서 평생 오른발을 절뚝거리게 된 일이었고, 또 하나는 12세에 아버지가 아무런 말도 없이 집을 나가서 평생 돌아오지 않은 일이었다. 이 두 가지 일을 겪어오면서 고난 겪었던 삶을 살아온 랭은 고집이 세졌지만, 자신감에 가득 찬 여성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17세부터는 사진에 흥미를 느끼게 된 랭은 20살이 되기도 전에 스스로 사진작가의 삶을 걸어가리라는 것을 확신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학교생활에는 별로 열정적인 모습이 없었고 유명한 사진사였던 아널드 겐스의 조수로 일하는 기회를 얻기 위해 학교를 그만두게 되었다. 랭은 본격적으로 사진을 시작한 것은 콜롬비아 대학의 사진 강사이면서 포토 시세션의 창립 회원이었던 화이트에게 영향을 받은 뒤로부터이다.
랭은 여류사진가로서 농업 안정국에서 가장 큰 공을 세웠던 사람으로 평가되고 있다. 1935년부터 1942년까지 7년에 걸쳐서 농업 안정국의 운동에 가담해오면서 공황기에 처한 미국의 모습, 특히 이주 노동자 혹은 소작인들을 중심으로 다큐멘터리 사진을 발전하게 한 장본인인 것이다. 1930년대 세계 대공황의 역풍이 불어올 때 랭은 나름 사진가로서 성공적인 길을 걷고 있었다.
참고 자료
가온빛 [★ 진실을 보는 눈 : 기록하는 사진작가 도로시아 랭]사진마을 [찍은 자는 신화가 되고 찍힌 자는 저주가 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