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교재 10쪽을 보면 다중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다중의 사례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생활체육지도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 자료 | 15건 |
공통 |
교재 10쪽을 보면 다중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다중의 사례를 찾아 그들을 한 데 엮어 주었던 사안은 어떤 것이었으며 그들이 했던 공동 행동은 어떤 것이었고 공동 행동을 조직하기 위해 ...
교재 10쪽을 보면 다중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다중의 사례를 찾아 그들을 한 데 엮어 주었던 사안은 어떤 것이었으며 그들이 했던 공동 행동은 어떤 것이었고 공동 행동을 조직하기 위해 사용한 수단은 무엇이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소개글
○ 과 제 명 : 교재 10쪽을 보면 다중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다중의 사례를 찾아 그들을 한 데 엮어 주었던 사안은 어떤 것이었으며 그들이 했던 공동 행동은 어떤 것이었고 공동 행동을 조직하기 위해 사용한 수단은 무엇이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다중의 등장
2) 다중의 사례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더 수동적인 ‘대중’이 존재한다고 보기 어렵다. 매체 환경의 변화로 인해서 이제 ‘다중’의 개념이 더욱 설득력 있는 것이다. 그런데도 이들은 공동 행동에 나설 때 하나로 뭉쳐 집단지성을 발휘하고 영향력을 드러낸다. 본론에서는 다중의 등장 배경과 특징을 살펴보고, 최근 역주행하고 있는 ‘브레이브걸스’의 사안을 바탕으로 다중의 조직화와 공동 행동의 수단을 분석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다중의 등장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발전하면서 대중을 형성하고 있었던 문화적인 환경은 변화를 겪고 있다. 대중교육이 퍼지고 전반적 삶의 조건이 향상되면서 단순한 대중문화에 집착하지 않는 사람이 늘어나게 된 것이다. 가장 큰 변화는 기술적 기초였던 매체 환경의 변화였다. 대중매체는 급속히 쇠퇴하고 있으며, 뉴미디어는 하루가 멀다고 쏟아져 나오는 중이다. 이러한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으로 인해서 문화를 생산, 수용하는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대중들은 수동적인 역할에서 직접적인 문화 생산자로 참여하기도 하며, 일방적인 대중매체의 권위에 복종이 아닌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개진하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용자 개개인들은 자유롭고 주체적인 문화 수용을 이뤘다. 독특한 취향을 가지고 있는 수용자들은 대중문화의 수용을 거부하고 다수 수용자의 취향에 자신을 맞춰왔지만, 인터넷의 등장은 수용자들이 각각 독특한 취향을 추구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주었다. 아무리 독특한 취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유사한 동료들을 만나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 가능했고 문화를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환경인 정보사회와 관련해 대중 개념을 대신한 새로운 개념의 ‘다중’개념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다중은 대중과는 다르다. 각자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개별적으로 행동을 하지만 일시적으로 이들이 하나로 엮이는 특정한 사안을 바탕으로 그 개별성을 유지한 채로 공동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을 가리키고 있다. 다중과 연관되어서 자주 논의되는 것은 ‘집단지성’이라는 개념이다.
참고 자료
정준영, 백영경, 이소연 지음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출판문화원오마이뉴스 ['롤린' 역주행 비결? '리얼 아미'였던 상병의 고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