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방송통신대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교재에서 다룬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의례생활 등과 관련된 자신의 직간접적 경험을 모아 정리할 것
- 최초 등록일
- 2022.03.25
- 최종 저작일
- 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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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중어중문학과, 관광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
자료 |
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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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교재에서 다룬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의례생활 등과 관련된 자신의 직간접적 경험을 모아 정리할 것
교재에서 다룬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의례생활 등과 관련된 자신의 직간접적 경험을 모아 정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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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장례문화)
1) 과거
2) 현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인구증가와 도시화, 인터넷발달, 산업화 때문에 과거와 비교할 때 현재는 빠른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사회의 변화와 발전으로 생활에 대해서 인식이 과거 변화가 이뤄진 시간보다 더 빠르게 변화를 하고 있다.
한국의 장례문화는 불교와 유교 중심으로 오랫동안 이뤄졌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에는 경제성장이 급격하게 이뤄져서 변화에 예민하지 않았던 장례문화에 변화가 생겼다. 생활 수준 향상과 환경에 대한 우려로 장례문화 인식이 변화하면서 행위와 법규, 묘지의 형태, 장소들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게 되었다.
전통적인 사회에 있어서 추모는 묘지를 중심으로 하여서 죽은 자에 대해서 안타까운 마음으로 산 자의 봉사가 주된 인식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추모는 죽은 자를 매개체로 하여서 산 자들의 관계 형성과 발전이라는 인식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본론에서는 나의 직간접적인 경험을 가지고 위에서 언급한 장례 문화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고자 하겠다.
본론(장례문화)
사람이 태어나고 죽는 것은 당연하다. 삶이 찬란한 이유는 태어남과 동시에 끝이 있다는 한계 때문이다.
참고 자료
허용호,「전통상례를 통해서 본 죽음」, 『한국고전연구』 6, (한국고전연구학회,2000).
정경옥, 「조상 제례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