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대중영화의이해_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 플롯 그리고 내러티브를 분석하시오. 2. 영화 혹은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의례(ritual)적인 상황과 의미에 대해 설명하시오. (2)
- 최초 등록일
- 2022.03.25
- 최종 저작일
- 2021.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 플롯, 그리고 내러티브를 분석하시오. (25점)
2. 영화 혹은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의례(ritual)적인 상황과 의미에 대해 설명하시오. (반드시 특정 장면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포함되어야 함) (25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토리’라는 것은 우리 삶에 있어 빈번하게 입에 오르내리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람과 사람의 소통을 지칭할 때도 ‘스토리’라고 말하기도 하며, 한 사람이 경험을 한 특정한 사건을 정리하여 말 또는 글로 정리를 한 것도 스토리라고 한다. 스토리는 인류 역사에 있어 오래전부터 오고 갔으며, 정리되고, 확산하는 과정에서 다듬어지고 특정한 의도로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근본적으로 스토리는 얼마나 흥미로운지와 관련이 된 것이라는 것이 핵심이다. 영화라는 것은 특정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영상물이다. 그 이야기가 완전하게 허구일 수도 있으며, 반대로 완전하게 실화일수도 있다. 이러한 이야기는 영화적으로 재현될 때 스토리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것이다. 스토리는 한마디로 영화의 줄거리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영화의 형식적인 측면화 구조적인 측면에서 스토리는 영화 내부에 등장하는 전체적인 내용을 넘어서 등장인물이 경험하는 사건, 역사 또는 상황을 포함하고 있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최근 영화 ‘기생충’의 경우에는 주인공인 기우의 가족의 어려운 생활상과 시작을 하여, 박 사장의 집으로 들어가려는 방향으로 스토리가 전개가 된다. 그러나 관객들은 영화 내에서 등장을 하는 단편적인 대산, 이미지를 통하여 기우의 다족이 어떻게 그러한 상황까지 오게 되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또한 박 사장의 가족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이 두 가족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또는 어떤 부류인지는 영화가 가지고 있는 주제의식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에, 영화의 스토리는 줄거리를 넘어서 하나의 형식적인 부분으로 쓰이게 된다.
영화 ‘시민 케인’의 스토리를 줄거리 측면을 넘어서 영화 형식 스토리로 보면, 많은 의미가 내포된 것을 알 수 있다. 줄거리는 영화 초반부에 케인이 사망을 하고, 그의 죽음을 둘러싸고 있는 의문의 ‘로즈 버드’의 진실을 찾아서 헤매기 위한 기자의 추적이 이뤄지며, 주변인들의 회상을 통하여 케인의 이야기가 하나씩 드러난다.
참고 자료
씨네21 [[<기생충> 비평①] <기생충>을 통해 봉준호가 보여주는 이미지의 잉여와 그것이 불러일으키는 정서에 대하여]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및 이화여자대학교 2011년도 강의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이해’
Obstfeld, Raymond. (2002). 《Fiction First Aid: Instant Remedies for Novels, Stories and Scripts》. Cincinnati, OH: Writer's Digest Books. ISBN 158297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