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4학년2학기 기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어린 시절 추억의 놀이)
1. 소꿉놀이
2. 공기놀이
3. 비석치기
4. 줄넘기
5. 강강술래
Ⅲ. 결론(느낀 점 및 시사점 포함)
1. 느낀 점 및 시사점
2.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는 생산과 직접 관련이 없는 비일상적인 행위로, 일정한 규칙에 의해 이루어지는 즐거운 행위를 말한다. 놀이는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고, 모든 예술의 형성과 함께 한다. 프랑스의 놀이문화 연구가인 카유아(R. Caillois)는 ‘놀이는 자유인 동시에 창의이며, 변덕인 동시에 규율이다. 중요한 문화현상은 모두 놀이를 보면서 만들어진 것이다.’고 말하고 있다. 요한 하위징아(J. Huizinga) 또한 「호모 루덴스(Homo Ludens)」란 책에서 세세한 증거를 제시하면서 모든 문화는 놀이에서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위징아는 놀이의 특성으로 자발적 행위(자유), 비일상성 또는 비실제성, 몰두․헌신․진지함과 황홀경, 무관심성(disinterestedness ; 어떤 대상을 이해관계나 목적의식없이 바라보는 심적 태도), 정규적이고 반복적인 휴식행위, 장소의 격리성과 시간․공간의 한계성, 질서(규칙) 창조성, 공정성의 정신력 등을 제시하고 있다.
놀이는 다양한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① 전승집단의 규모에 따라 집단놀이․개인놀이․상대놀이로 구분할 수 있다. 집단놀이는 직접 참여하는 인원이 10명이상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마을과 마을 사이의 대결로 나타나기도 한다. 개인놀이는 개인 단독 또는 개인 대 개인이 편을 갈라 노는 놀이이다. 상대놀이는 중간 형태로 4~5명 내외의 소수 인원이 편을 갈라 노는 놀이이다. ② 놀이 참여자의 성별에 따라 나누면 남성놀이․여성놀이․혼성놀이․어린이놀이로 구분된다. 어린이놀이는 대개 자연속의 지형지물․볏집․나무․돌․쇠․종이․실 등을 이용해서 노는 경우가 많다. ③ 놀이의 시기에 따라 세시놀이/비세시놀이로, 승부 여부에 따라 승부(겨루기)놀이/비승부놀이로 구분된다. ④ 놀이의 전반적인 성격에 따라 기원적 놀이(달집 태우기, 다리밟기), 생산유발형 놀이(줄다리기, 두레놀이), 두뇌개발형 놀이(바둑, 장기, 윷놀이), 신체단련형 놀이(줄넘기, 널뛰기, 제기차기), 겨루기형 놀이(비석치기, 씨름, 말타기), 내기성 놀이(못치기, 구슬치기, 딱지치기, 화투), 오락․여가(등산, 낚시, 여행, 취미․레저) 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고운기․권선정외 6인(2017.7.25.) 「한국문화자원의 이해Ⅱ」, KNOUPRESS
전인구(2018.6.20.), 「학교와 마을이 하나되는 전통놀이」, 테크빌교육(주)
이철수(1999.12.20.),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놀이 백가지」, 현암사
김정운(2005.7.27.), 「노는 만큼 성공한다」, 21세기북스
요한 호이징아, 「놀이와 문화에 관한 연구, 호모 루덴스」(2008.6.20.)(14쇄), 까치
나승만(2004.12.24.) 「강강술래」, 국립문화재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