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론) 교재 9장 사진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과 그가 찍은 사진 하나를 선택하여
- 최초 등록일
- 2022.06.23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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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사진영상론
[과제명]
1. 교재 9장 사진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과 그가 찍은 사진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인물과 해당 사진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자신만의 의견을 제시할 것) (25점)
2.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샌디 스코글런드의 생애
2.샌디 스코글런드의 작품의 의의와 설명
1)Maybe Babies(1983)
3.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1)바르트의 신화론
2)알튀세르 이데올로기
4.영상 이데올로기 효과의 사례
1)현대자동차 그랜저 2020년 광고
2)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샌디 스코글런드는 현대사진작가로 색채효과를 통해서 자신의 예술관을 드러냈다. 샌디 스코글런드는 작품 해석에 있어서 정답이 없다고 생각했으며, 관람객들의 배경과 환경에 따라서 다르게 해석이 된다고 여겼다. 그래서 그녀의 작품은 보는 사람에 따라서 다양하게 해석된다. 본론을 통해서 샌디 스코글런드의 생애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녀의 작품인 ‘Maybe Babies’에 대해서 논해보겠다.
현대에서의 신화와 이데올로기는 하나의 관념이나 통념을 말하는 것으로 현대인들의 시각을 통제한다. 신화와 이데올로기는 영상 매체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특히 광고를 통해서 많이 표출된다. 영상 이데올로기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이 판단한 것처럼 느껴지게 하기 때문에 잘못된 편견을 가지게 해준다. 이와 관련해서 본론에서 상세하게 서술해보고 관련된 예시를 설명하겠다.
Ⅱ.본론
1.샌디 스코글런드의 생애
샌디 스코글런드는 1973년부터 3년동안 하트포드 예술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했다. 교사로 근무를 하면서 개념주의 미술 창작에 몰두했다. 1972년에서 1978년까지 샌디 스코글런드는 자신이 태어난 보스톤에서 모텔 주변의 모습을 칼라사진으로 기록하는데 몰두했다. 샌디 스코글런드의 개념주의 시리물은 아트폼(Artform)에 실렸지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참고 자료
김경민, 퍼포먼스로 본 샌디 스코글런드의 사진세계, 경주대학교, 2003
최지원, 사회적 실천으로서의 시각문화교육의 필요성─알튀세르 이데올로기 이론과 예술론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2016
바르트 신화론, 홍익대학교
https://barthes.weebly.com/546204439751201-498885486847200.html
그랜저 CF - 대답했습니다 편 (2009)
https://www.youtube.com/watch?v=EAAxbJ-Iv3M&ab_channel=logneun
[광고] 현대자동차 GRANDEUR(그랜저) 런칭_2020 성공에 관하여, '동창회' 편
https://youtu.be/jMkx0oHTz1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