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창작론) 나희덕의 「새는 날아가고」(교재 p.9), 이수명의 「사과」(교재 p.11), 세잔의 ‘사과 그림 이야기
- 최초 등록일
- 2024.03.04
- 최종 저작일
- 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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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시창작론
1. 나희덕의 「새는 날아가고」(교재 p.9), 이수명의 「사과」(교재 p.11), 세잔의 ‘사과 그림 이야기’(교재 p.27), 구상의 「시법(詩法」(교재 p.79)을 읽고, 세 시인과 한 화가가 ‘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배점 15점, 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
2. ‘사과’ 또는 ‘사과를 그리는 방법’이라는 테마로 한 편의 자작시를 완성하시오.(배점 15점)
3. 교재 5장 ‘퇴고와 재배치’를 참조하여 앞의 2번에서 쓴 자작시를 퇴고하시오. 1) 퇴고한 작품을 제시하고, 2) 퇴고 이전의 작품과 퇴고 이후의 작품을 비교하여,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어떤 과정으로 퇴고했는지를 설명하시오.(배점 20점, 자작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
목차
1. 세 시인과 한 화가가 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비교
2. 사과/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주제로 한 자작시의 창작
3. 자작시의 퇴고
본문내용
1. 세 시인과 한 화가가 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비교
나희덕의 <새는 날아가고>, 이수명의 <사과> 및 구상의 <시법>과 같은 작품에서 세 시인이 어떻게 사과를 그렸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에 더하여 후기인상주의 화가로서 모더니즘의 포문을 연 위대한 화가로 평가되는 폴 세잔의 사과 그림에 대한 텍스트를 추가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사과"라는 예술적 대상이 작가의 관점에 따라 표현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히 살펴보겠으나 문학, 나아가 예술에서 대상(Object)을 어ᄄᅠᇂ게 다루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네 작가의 경우에 사과는 비유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일종의 상징(Symbol)이자 표상이 되기도 하며, 사람들의 사고를 전환시키는 촉매가 되기도 하고, 또 작가 스스로 사고를 전환하게 하는 대상이 되기도 한다. :
1) 나희덕의 묘사
나희덕의 <새는 날아가고>에서 사과는 붉게 두근거리는 생명체 - 즉 인간의 심장과 같은 소중하고도 연약한 존재의 원동력으로 묘사된다.
시적 화자 또는 작가는 하루에도 수많은 생명체(또는 비생명체)와 마주하며, 이들 존재의 본질을 빼앗기도 하고 느끼기도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 자료
김신정, 손택수, 신동옥, 이근화, 하재연 지음, 시창작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