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이해 )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
ReportRed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
과목명 | 컴퓨터의이해 | 자료 | 31건 |
공통 |
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2페이지 이내이다. (15점)
...
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2페이지 이내이다. (15점)
(가)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나)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하라. (다)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하라. ※ 기본 개념은 교재 1, 2, 3장에 나와 있으며 그밖에 더 자세한 내용은 교재9,11장,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여 추가 작성한다. 2. 컴퓨터의 입출력에 대한 다음 사항을 작성하라. (15점) (가)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① 장치의 개요, ② 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설명하라. (작성 분량: A4용지 1페이지) (나)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용하게 활용되는 사례 및 사용 시 유의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라. (작성 분량: A4용지 1페이지) (다) QR코드 만들기(본인의 소속 학과 및 이름, (가)에서 선택한 장치의 명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 |
목차
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가)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나)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하라.
(다)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하라.
2. 컴퓨터의 입출력에 대한 다음 사항을 작성하라.
(가)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① 장치의 개요, ② 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설명하라.
(나)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용하게 활용되는 사례 및 사용 시 유의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라.
3.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① 정보사회란, 20세기 정보혁명 이후 정보 통신 기술이 급격히 발전한 사회를 말한다. 기존의 산업사회와의 차이점은 정보를 가공, 처리, 유통하는 활동이 사회 및 경제의 중심이 된다는 점이다. 정보사회는 정보기술을 통하여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이익을 취하는 것이다.② 정보·통신 기술에는 컴퓨터, 반도체 기술, 통신 기술, 인터넷, 멀티미디어, 광통신 네트워크 등이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광섬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이루어질 수 있었는데, 머리카락 굵기의 얇은 광섬유 한 개는 초당 255Tb까지 전송할 수 있다.
③ 4차 산업혁명이란 이전의 주류가 되었던 기술들인 인터넷, 컴퓨터 등의 기술들이 기존의 학문과 융합하거나,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올 신기술들이 개발되고 일상과 사회에 그 기술들이 적용되는 것을 말한다. 로봇 고용을 통한 생산성 증대 및 고되고 위험을 동반하는 단순 업무에서 해방되는 등의 긍정적인 전망 역시 포함되지만, 인종적인 편견이나 특정한 종교적인 입장이 프로그래밍 될 수 있는 등 부정적인 전망 역시 포함되며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사라지는 직업이 다수 존재하며 그 이상으로 새로운 직업들이 생길 예정이지만 기존 사회 일원 중 새로운 직업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되는 경우 역시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 중 하나이다.
④ 4차 산업혁명에 해당하는 기술에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3차원 인쇄, 나노기술, 자율주행, 가상·증강 현실, 블록체인, 안드로이드, 상온·상압 초전도체, 스마트 모빌리티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컴퓨터의이해. 김강현, 손진곤, 이병래 지음. 출판사 : 출판문화원. 2022년국내 인터넷 보급률 99.96%...10명 중 4명, "AI 직접 써봤다", 신현지, 중앙뉴스, 2023.03.31., https://www.eja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2605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GPU 시장은 시장 점유율, 크기 및 2031년까지의 예상된 예측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Kim Mcdaniel, Medium, 2024.03.16.,
https://medium.com/@wallacbahrtyinger567686/%EB%A7%88%EC%9D%B4%ED%81%AC%EB%A1%9C%ED%94%84%EB%A1%9C%EC%84%B8%EC%84%9C-%EB%B0%8F-gpu-%EC%8B%9C%EC%9E%A5%EC%9D%80-%EC%8B%9C%EC%9E%A5-%EC%A0%90%EC%9C%A0%EC%9C%A8-%ED%81%AC%EA%B8%B0-%EB%B0%8F-2031%EB%85%84%EA%B9%8C%EC%A7%80%EC%9D%98-%EC%98%88%EC%83%81%EB%90%9C-%EC%98%88%EC%B8%A1%EC%97%90-%EC%B4%88%EC%A0%90%EC%9D%84-%EB%A7%9E%EC%B6%94%EA%B3%A0-%EC%9E%88%EC%8A%B5%EB%8B%88%EB%8B%A4-5ca6107f884d
KDI 경제정보센터, 경제정책정보, 국내연구자료, 4차산업혁명과 GPU의 성장,
https://eiec.kdi.re.kr/policy/domesticView.do?ac=0000141039
3D 프린터, 두산백과 두피디아
QR코드, 두산백과 두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