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일본의선택전쟁3공통 여러분은 지금 메이지 유신 뒤 1880년대 후반의 일본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하 인용해 놓은 두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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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일본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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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근대일본의선택:전쟁 | 자료 | 3건 |
공통 |
여러분은 지금 메이지 유신 뒤 1880년대 후반의 일본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여러분은 경륜과 학식이 높아 많은 이들로부터 존경받는 ‘남해 선생’이란 이의 저택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보다 먼저 도착해 ...
여러분은 지금 메이지 유신 뒤 1880년대 후반의 일본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여러분은 경륜과 학식이 높아 많은 이들로부터 존경받는 ‘남해 선생’이란 이의 저택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보다 먼저 도착해 있던 두 명의 손님, 곧 ‘양학 신사’와 ‘호걸군’이 이제부터 일본이 나아갈 길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각자의 주장을 펴는 것을 듣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이하 인용해 놓은 두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여러분이 이런 남해선생, 양학 신사, 호걸군으로 이루어진 토론 모임의 네 번째 참석자라면 무엇을 주장하고 싶습니까. 강의 중 함께 살펴본 관련 주제 및 논점을 참조해, 각자의 의견을 A4용지 3∼4매 정도(한글 프로그램 기준)로 작성 바랍니다. --------------------------------------------------------------------------------------------------------------- “[서양식으로 차려입은] 이 사람은 분명 철학(思想)이란 방에서 생활하고, 도리(道義)라는 공기를 마시며, 논리 그대로 나아가려 하지 현실[은 이러하다며] 돌아서 가는 걸 떳떳하게 여기지 않는 철학자임에 틀림이 없다. 또 한 사람은...척 보기에도 웅대함을 좋아하고 모험을 반기며, 소중한 생명을 미끼 삼아 성공과 명성이라는 쾌락을 낚아 올리려는 호걸패임을 알 수 있다. 서양식으로 차려입은 양학 신사가 불쑥 말을 꺼낸다. ‘문명의 진보에 뒤진 한 소국이 아시아 끝자락에서 의기양양하게 일어나, 단숨에 자유와 박애의 경지에 뛰어들어, 요새를 파괴하고 대포를 녹이며, 군함을 상선으로, 군인을 인민으로 삼아 열심히 도덕적 학문을 닦고 공업 기술을 연구...하는 그날, 문명국이라며 우쭐대던 유럽 모든 나라 사람들이 과연 [이런 우리를 보며] 부끄러워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만일 저들이...우리가 군비를 철폐한 틈을 타 뻔뻔하게 침략해 들어온다 해도, 우리가 몸에 쇠붙이 하나 지니지 않고 탄환 한 발 없이 예의 바르게 맞이한다면 저들이 그런 우릴 대체 어쩌겠습니까?’ ‘약소국이 강대국과 만날 때에 상대의 만분의 일도 안 되는 완력을 휘두르는 것은 마치 계란을 바위에 던지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상대는 [앞선] 문명이라 뽐내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저들에게 문명의 본질인 도덕적인 마음이 없을 리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소국인 우리는 왜 저들이 동경은 하지만 실천은 하지 못하고 있는 도리를 우리 군비로 삼지 않는 겁니까? 자유를 군대와 함대로 삼고, 평등을 요새로 삼으며, 박애를 칼과 대포로 삼는다면 천하에 맞설 자 그 뉘겠습니까?’ ‘만일 우리가 오로지 요새에, 칼과 대포에, 군세에 의존하려 한다면...군세가 많은 쪽이 반드시 이기기 마련일 터. 이건 그야말로 산술적인 이치로서 명백하지 않습니까? 무얼 걱정하여 이 명백한 이치에 반하고자 하는 겁니까? 가령 상대가 군대를 이끌고 와서 우리나라를 점령하였다고 해 봅시다. 토지는 함께 쓸 수 있는 겁니다. 그들도 쓸 수 있고 우리도 쓸 수 있으며, 그들도 거주하고 우리도 거주합니다. 그런다고 어떤 모순이 있을까요? (...) 오늘은 A라는 나라에 살기 때문에 A나라 사람일 뿐이고, 내일 B라는 나라에 산다면 이번에는 B나라 사람이 될 뿐이란 이야기입니다. (...) 세계 만국이 모두 우리 [인류의] 터전이 아니겠습니까?’ ‘민주와 평등의 제도를 확립하고...요새를 부수어 군비를 철폐함으로써 다른 나라에 침범할 의지가 없음을 표명하거나, 다른 나라 도한 우리에게 그런 의지가 없으리라 믿고 있음을 보여주어, 나라 전체를 도덕의 화원, 학문의 밭으로 삼는 것입니다. (...) 시험 삼아 이 아시아의 작은 나라를 민주, 평등, 도덕, 학문의 실험실로 삼으면 어떻겠습니까?’ [이에 대해 다른 편의] 호걸 군이 반박했다. ‘전쟁이란 것은 학자풍의 이론에서야 혐오해 마땅하다 할지라도, 실제 현실에선 결국 피할 수 없는 필연입니다. (...) 싸움을 잘 못하는 자는 약골일 뿐입니다. 전쟁을 잘 못하는 나라는 약소국일 따름입니다. 혹 싸움은 악덕이며, 전쟁은 하찮은 것이라 말하는 이가 있다면 저로서는 이렇게 말해주고 싶습니다. (...) 현실은 어쩔 수 없는 게 아니냐고 말이지요.’ ‘그러므로 문명국은 반드시 강국입니다. (...) 고금의 역사를 살펴보면 역사 속 문명국들은 과거에 훌륭하게 전쟁을 수행했던 나라입니다. 오늘날의 문명국은 지금 훌륭하게 전쟁을 치르는 나라입니다. (...) 그러고 보면, 사회가 점점 더 진보하고 지능이 점점 열림에 따라 전쟁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병력은 점점 더 많아지고, 병기는 점점 더 우수해지며, 요새는 점점 더 견고해집니다. 군비는 각국 문명의 성과를 보여주는 통계표이고, 전쟁은 각국 문명의 힘을 측정하는 체온계입니다. 두 나라가 이제 막 전쟁을 벌이고자 할 때, 학문이 더 우수한 나라, 생산력이 더 풍부한 나라가 반드시 승리를 거둘 겁니다. 군비가 충실하기 때문이지요. 오늘날 세계에서 유럽이 가장 진보한 문명입니다. 그래서 군비가 가장 충실하지요. 전쟁에 가장 강합니다. 이런 확실한 증거가 있지 않습니까? 이것이 현실 아닙니까.’ ‘아아! 오늘날처럼 열강이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는 상황에서 나라 다스리는 이는 군비 외에 무엇에 의지해 나라를 보전할 수 있겠습니까? 그렇지만 상대 국가가 백만의 군대를 보유하고 있는데 우린 십만에 불과하고, 저 나라가 수천, 수백의 군함을 보유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수십 척을 넘지 않는다면...우리 항만이 아직 폭파되지 않은 건 요행에 불과하고, 우리 요새가 아직 불타버리지 않은 건 행운 일 따름입니다. (...) 우리를 공격하지 않는 것은 아직 공격할 수 없는 어떤 이유가 저 나라에 있어서일 뿐[입니다.] (...) 아아! 오늘날 수많은 약소국은 어쩌면 이리도 위태로운 처지에 놓여 있는지요.’ ‘그렇지만 약한 나라를 갑자기 강하게, 가난한 나라를 갑자기 부유하게 만들려고 해 보았자 그렇게 될 리는 만무합니다. 하지만 군비를 증강하고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지 못하면 망해버릴지 모릅니다. 이건 당연한 이치입니다. 저 폴란드와 버마의 예를 보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다른 나라보다 뒤늦지만 문명을 손에 넣고자 한다면...요컨대 거액을 들여 사들일 밖에 달리 방도가 없습니다. 하지만 소국으로선 그 비용을 마련할 방도가 없으니, 어떻게든 크지만 혼란한 나라를 침략해서 스스로 부유한 나라가 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하늘이 도와 바로 곁에 탐스러운 큰 나라가 있어 그 땅은 기름지고 군대는 약해 빠졌으니, 이보다 더 한 행운이 있겠습니까? (...) 왜 이를 당장 취하지 않는 겁니까. 이를 취해 스스로를 부강하게 만드는 편이 자멸해 가는 것보다야 백 번 낫지 않겠습니까?‘” |
소개글
근대일본의선택전쟁3공통 여러분은 지금 메이지 유신 뒤 1880년대 후반의 일본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하 인용해 놓은 두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00일본학과 근대일본의선택전쟁3공통
여러분은 지금 메이지 유신 뒤 1880년대 후반의 일본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여러분은 경륜과 학식이 높아 많은 이들로부터 존경받는 ‘남해 선생’이란 이의 저택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보다 먼저 도착해 있던 두 명의 손님, 곧 ‘양학 신사’와 ‘호걸군’이 이제부터 일본이 나아갈 길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각자의 주장을 펴는 것을 듣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이하 인용해 놓은 두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여러분이 이런 남해선생, 양학 신사, 호걸군으로 이루어진 토론 모임의 네 번째 참석자라면 무엇을 주장하고 싶습니까. 강의 중 함께 살펴본 관련 주제 및 논점을 참조해, 각자의 의견을 A4용지 3∼4매 정도(한글 프로그램 기준)로 작성 바랍니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Ⅱ. 본 론
1. 위 내용 요약
2. 남해 선생, 양학 신사, 그리고 호걸군의 주장을 바탕으로 일본의 미래 방향에 대해 생각
1) 양학 신사의 주장
(1) 도덕과 학문의 중요성
(2) 평화로운 국제 관계
(3) 민주적 가치 실현
(4) 침략의 부재
2) 호걸군의 주장
(1) 전쟁의 불가피성
(2) 군사력의 필요성
(3) 현실적 위험 인식
(4) 군비 경쟁의 필요성
3) 두 주장에 대한 비판적 분석
4) 내가 주장하고 싶은 바
(1) 균형 잡힌 접근
(2) 국제 협력
(3) 사회적 교육
(4) 역사적 교훈
Ⅲ. 결 론- 나의 제언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에서는 군부의 영향력이 점차 커졌습니다. 군부는 정치 및 사회 전반에 걸쳐 강력한 발언권을 행사하며, 군사적 행동을 정당화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군부는 국가주의를 내세워 일본의 팽창주의적 정책을 추진하였고, 이는 제국주의적 전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청일 전쟁 (1894-1895)으로 일본은 청나라에 대한 전쟁을 통해 대만을 획득하고, 조선에 대한 지배권을 확립했습니다. 러일 전쟁 (1904-1905)으로 일본은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하여 국제 사회에서 강국으로서의 입지를 확립했습니다. 중일 전쟁 (1937-1945)은 일본의 군국주의가 극에 달했던 시기로, 중국에 대한 침략을 통해 일본의 제국적 야망이 본격적으로 드러났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1941-1945)으로 일본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군사적 팽창을 추구하며, 미국 및 연합국과 전쟁을 벌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본의 침략은 많은 피해를 초래했습니다. 도조 히데키는 일본 제국의 군인 및 정치인으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총리로 재직하며 전쟁을 주도했습니다. 전후 전범으로 재판받고 처형되었습니다.
선전과 교육: 일본은 국가의 이익을 위해 전쟁을 정당화하는 선전 활동을 강화했으며, 국민들에게 전쟁의 필요성을 교육했습니다. 이러한 이데올로기는 군국주의와 결합되어 전쟁을 부추겼습니다. 이러한 전쟁으로 인하여 일본내에서는 평화를 유지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본 전쟁의 주범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맥락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논의는 현재에도 여전히 중요하며,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평화로운 국제 관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해야 합니다. 이 장에서는 근대일본의선택(전쟁) 3공통형 여러분은 지금 메이지 유신 뒤 1880년대 후반의 일본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여러분은 경륜과 학식이 높아 많은 이들로부터 존경받는 ‘남해 선생’이란 이의 저택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보다 먼저 도착해 있던 두 명의 손님, 곧 ‘양학 신사’와 ‘호걸군’이 이제부터 일본이 나아갈 길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각자의 주장을 펴는 것을 듣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이하 인용해 놓은 두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여러분이 이런 남해선생, 양학 신사, 호걸군으로 이루어진 토론 모임의 네 번째 참석자라면 무엇을 주장하고 싶습니까. 강의 중 함께 살펴본 관련 주제 및 논점을 참조해, 각자의 의견을 A4용지 3∼4매 정도(한글 프로그램 기준)로 작성 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