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 논문은 제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때 연구한 것입니다.지도교수님께서 검토 후 한 번에 통과 된 논문이기 때문에 김소월 시인에 관련된 레포트나 논문을 준비하시는 분께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하여 자료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본고에서는 한국문학에서 나타나는 한에 대한 의미 규정과 한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분석함과 함께 이러한 한의 정서가 소월의 작품에서 나타나게 된 요인과 어떠한 유형으로 그의 작품 속에 자리매김하게 되었는지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 맞추어 살펴보았으며 기존의 소월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논의 중 소월시에 나타나는 한의 정서에 관련한 논의가 개인적 측면에서 국한된 것이라는 논의와 민족적 측면에서 시작된 것이라는 논의, 부정적 요인이 내재되어 있다는 논의를 바탕으로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는 부분에 초점을 두어 기존의 소월에 대한 연구들과는 약간의 다른 측면에서 한의 정서를 살펴봄으로써 소월시에 나타나는 한의 미학적 가치를 증명하고자 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목차Ⅰ.서론
1. 연구목적
2. 선행연구
3. 연구방법
Ⅱ. 예비적 고찰
1.정서 구조 및 일반적 의미
2. 작품에 나타난 한의 의미
3. 발생원인
Ⅲ. 소월시에 나타난 한의 미학
1. 이별로 인한 임의 부재
2. 조국(고향) 상실의 인식
3. 삶과 죽음에서의 현실적 자의식
4. 표출기제
Ⅳ. 결론
※ 참고문헌
※ ABSTRACT
본문내용
본고에서는 한국문학에서 나타나는 한에 대한 의미 규정과 한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분석함과 함께 이러한 한의 정서가 소월의 작품에서 나타나게 된 요인과 어떠한 유형으로 그의 작품 속에 자리매김하게 되었는지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한국문학에 있어 ‘한’이라는 정서가 얼마나 중요한 위치에 있는가를 나타내고 더 나아가 앞에서 언급했던 한의 정서가 비극적 정서를 자아내기 이 전에 강한 목표 의식과 희망에서 비롯된 긍정적인 정서와 맞물려 있음을 알아볼 것이다. 기존의 소월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논의 중 소월시에 나타나는 한의 정서에 관련한 논의가 개인적 측면에서 국한된 것이라는 논의와 민족적 측면에서 시작된 것이라는 논의, 부정적 요인이 내재되어 있다는 논의를 바탕으로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는 부분에 초점을 두어 기존의 소월에 대한 연구들과는 약간의 다른 측면에서 한의 정서를 살펴봄으로써 소월시에 나타나는 한의 미학적 가치를 증명하고자 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었다.Ⅳ. 결론
한은 자신의 욕망을 이루고자 하는 과정에서 외부의 억압과 방해로 인하여 자신의 의도가 좌절되고 사라질 때 그때의 욕망이 원망과 탄식으로 이어지면서 맺히게 되는 마음의 응어리이다. 이는 상반되는 두 대상에서 비롯되는 모순에 의한 것으로 한국인의 대표적인 정서이다. 한의 구조는 매우 다양한 심리적 복합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생겨난 원인 또한 매우 다양하여 한마디로 그 뜻을 규정짓기는 어렵다. 이처럼 한국문학에서는 한국인의 대표적인 정서인 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작품 속에서 한의 양상을 잘 드러낸 시인이 바로 김소월이다.
본고에서는 기존에 있었던 소월 시에 대한 많은 논의에 대해 살펴 본 후 그 중 恨에 관련된 논의 중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는 관점을 재검토해봄으로써 소월의 한의 미학을 어느 측면에서 접근해야할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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