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교_묵시사상
- 최초 등록일
- 2012.04.25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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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대교의 묵시사상 소논문 형식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묵시사상의 의미
2.묵시사상의 기원
3.묵시문학의 의미
4.묵시문학의 유형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유대교 묵시사상(Apocalypticism)의 ‘묵시’라는 단어는 신약성서의 묵시서인 요한계시록의 첫 번째 말로서 나타나는데, 「드러내 보임」 또는 「개시」라는 의미이다. 요한계시록을 보면, 그 단어는 하나님의 구속적인 계획의 성취를 가리키고 있다.
묵시라는 용어는 요한계시록에 차용되어 BC200년에서 AD100년 사이에 보이는 모든 유대교의 문학양식들에 사용 되었다. 최초의 묵시서는 다니엘서이며 이후의 묵시서들은 다니엘서를 모방하여 쓰였다.
또한 묵시적이란 용어는 두 개의 분명한 사실들, 즉 기록들의 묶음과 그것들이 담고 있는 종말론을 가리키는데 사용되고 있다. 묵시적이란 용어에 대한 이들 두 개의 사용들은 분명히 구별되어져야 한다.1) 또한 성경의 묵시서로는 다니엘서 후반부 부분과 데살로니가 전후서, 대표적인 요한계시록 등을 들 수 있고 위경에 나오는 묵시서로는 베드로묵시록, 바오로묵시록, 야고보묵시록, 토마스묵시록, 스테파노계시록 등이 있다.
유대교 묵시사상을 살펴볼 수 있는 곳은 유대교 묵시사상을 가지고 있는 유대인들의 문학, 즉 묵시 문학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또한 이 묵시 문학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참고 자료
Eugene H. Peterson, 『묵시: 현실을 새롭게 하는 영성』,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2.
신 지호, “바울에게 나타난 유대교 묵시사상: 데살로니가전서(4:13-5:11)를 중심으로,”
장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논문, 1996.
김 영진, 『聖書百科大事典』4, 서울: 성서교간행사, 1980, 238.
권 영규, 『바울思想의 默示文學的 背景 硏究, 서울 : 監理敎神學大學, 1981, 15-16.
한 영제, “묵시사상,”『기독교대백과사전』6, 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