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적상황에서의 렉셔너라의 활용 가능성 연구

*청*
최초 등록일
2012.10.10
최종 저작일
2011.11
10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 렉셔너리에 대한 최근 석사논문 연구자료 입니다.
2..가능한 다양한 고전과 최신자료 리서치를 통하여 연구한 자료입니다.
3. 판매수익금의 일부는 개인이 후원하고 있는 선교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4. 부족하지만 참고하셔서 더 좋은 글 써주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범위와 한계
3. 연구방법 및 성과
4. 용어정의

Ⅱ. 교회력의 중요성과 형성과정
1. 교회력(The Christian Year)의 중요성
1.1. 기독교와 시간
1.2. 예배와 시간
2. 교회력(The Christian Year)의 형성과정
2.1. 교회력의 구약적 배경
2.1.1. 안식일
2.1.2. 유월절
2.1.3. 오순절
2.1.4. 초막절
2.2. 교회력의 신약적 배경
2.2.1. 주일(The Lord`s Day
2.2.2. 연주기(The Annual Cycle)
1) 부활절 주기(The Easter Cycle)
2) 성탄절 주기(The Christmas Cycle)
3.교회력의 의의와 활용 가치

Ⅲ. 렉셔너리(Lectionary)의 이해와 신학적 가치
1.렉셔너리(Lectionary)의 이해
1.1. 렉셔너리(Lectionary)의 형태
1.1.1. 통독으로 읽기(Lectio Continua: continuous reading)
1.1.2. 선택적 읽기(Lectio Selecta : selective reading)
1.1.3. 렉셔너리(Lectionary)
1.2. 렉셔너리(Lectionary)의 필요성
2. 렉셔너리(Lectionary)의 형성과정
2.1. 고대의 렉셔너리
2.2. 중세의 렉셔너리
2.3. 스코틀랜드 교회와 렉셔너리
2.4. 제2차 바티칸 공의회와 렉셔너리(Roman Lectionary)
2.5. 로마 미사렉셔너리(OLM)와 세계교회
2.6. 공동본문위원회(CCT-Consulation on Common Texts)
2.7. 개정공동렉셔너리(RCL-the Revised Common Lectionary)
3. 렉셔너리(Lectionary)의 신학적 의미와 가치
3.1. 개정공동렉셔너리(RCL)의 구조적인 특징과 내용
3.2. 렉셔너리(Lectionary)로써의 의미와 가치
3.2.1. 렉셔너리(Lectionary)를 활용하는 설교준비의 장점
3.2.2. 렉셔너리(Lectionary)를 활용하는 설교준비의 단점

Ⅳ. 한국적 상황에서의 렉셔너리(Lectionary)의 활용
1. 렉셔너리의 한국적 적용에 따른 문제점과 대안
1.1. 신학적인 문제
1.2. 구성상의 문제
1.3. 문화적인 상황의 문제
2. 한국 교회만이 가지는 특별한 절기들과 기념일들
2.1. 설날과 사순절의 유례와 교회적 적용
2.2. 추석과 추수 감사절의 유례와 교회적 적용
2.3. 어린이주일과 어버이주일
2.4. 3.1절과 8.15 광복절 감사주일
2.5. 종교개혁주일
3. 한국교회에 적합한 렉셔너리(Lectionary) 제안
3.1. 한국교회 주요 절기 및 기념일에 따른 본문과 설교 주제 제안
3.2. 한국교회에 적합한 3년 주기 렉셔너리 제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 표 차 례 ]
표1 로버트 E. 웨버에 의한 교회력의 신앙의 유익 도표
표2 로버트 E. 웨버의 빛의 주기와 생명의 주기에 따른 절기와 의의
표3 이병희의 교회력의 의의와 인생의 역사
표4 성경 인용횟수와 누락된 성경
표5 한국 교회 주요 절기 및 기념일에 따른 렉셔너리와 설교 주제
표6 연구자가 제안하는 한국교회에 적합한 렉셔너리

[부록]
부록. 개정공동렉셔너리(Revised Common Lectionary)

본문내용

월터 브루그만(Walter Brueggemann)은 “교회가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과거의 형식들이 더 이상 신뢰받지 못하면서, 오늘날 우리의 설교가 행해질 상황은 완전히 다른(changed) 상황이 되었다”고 말한다. 디오게니스 알렌(Diogenes Allen)은 오늘날의 우리시대의 평가에 대해 “하나의 커다란 지적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그것은 아마도 중세로부터, 근대로 전환될 때만큼이나 큰 혁명이다. 근대의 기초들이 무너지면서 우리는 포스트모던 세계로 들어가고 있다. 계몽주의(1600-1780)를 지배했고 근대 사고의 기초를 형성했던 것들이 이제 힘없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곧 과거의 형식들을 거부하면서 급변하는 현대의 상황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바로 오늘날의 급변하는 패러다임인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영향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시대에 있어서 설교의 현장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자의 마음 내키는 대로 선택하여 전파하는 것은 언제나 모순과 위험이 따르며 결국 하나님의 말씀이 설교자 자신의 감정의 표출 또는 정화(catharsis)를 위한 수단으로 전락될 수밖에 없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리고 오늘날 시대의 설교의 현장에 또 하나의 문제가 있다. 그것은 한국교회 목회자들이 감당하는 설교의 횟수가 너무나 많다는 것이다. 목회현장의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혼자 사역할 경우에 설교하는 횟수가 최소 일주일에 10회 이상이라고 한다면 일 년이면 500번 이상 설교를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대부분의 학자들의 견해에 의하면 1분 설교를 하기위해 한 시간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한다. 정장복은 설교준비에 최선을 두는 설교자라면 25분 설교를 위해 최소한 25시간을 쏟을 수 있는 열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심방과 행정 그리고 교회행사와 함께 심지어는 차량운행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더더욱 본문을 선정하고 설교를 준비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결국 설교자는 심방을 비롯한 각종 행사와 기타의 일에 너무나 많은 시간을 쏟아버리고 피곤한 주말에 서재에 앉아 정작 중요한 설교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는 어려움을 겪게 된다.
설교란 무엇인가? 설교학자 해돈 로빈슨은 “문맥에 비춰 역사적, 문법적으로 해석하고 성령의 인도 아래 연구한 결과를 성령께서 먼저 설교자의 삶에 적용하고 그 다음 그를 통해 청중에게 적용하는 성경의 진리의 제시”라고 정의하였으며 류응렬은 적용이 없는 설교는 진정한 의미에서 기독교 설교가 아닌 것과 동일하게 보았다. 그리고 김창훈은 “설교는 성경으로부터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여, 그것을 이 시대에 사는 청중들의 신앙과 삶에 연결하고,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여서, 청중들의 신앙과 삶이 변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 하였다. 그리고 바른 메시지의 선포를 위해 여러 가지 본문 선택의 방법들을 제시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렉셔너리(Lectionary)를 따르는 본문 선택이다.
렉셔너리(Lectionary)가 무엇인가? 렉셔너리는 교회력에 수록되어 있는 다양한 날들과 관련하여 예배의 중심이 되는 말씀들을 체계적으로 선택한 성경말씀의 목록이다. 이러한 렉셔너리(Lectionary)를 사용하면 설교자가 본문을 선정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극복할 수 있다. 또한 렉셔너리가 교회력을 따라 주어지는 성구집이기 때문에 삼위일체 하나님 중심적 관점에서 말씀을 보고, 해석하고, 청중들에게 바르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것이 포스트모던한 시대의 강단의 위기 앞에서 바른 설교의 회복을 위한 중심을 잡아가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은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안에서의 한국교회 강단에 있어서 삼위 하나님 중심 말씀선포의 그 회복을 위한 대안을 어디서 마련할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대안을 렉셔너리에서 찾아보는 것이다. 그래서 렉셔너리를 소개하고 렉셔너리가 따르는 교회력이 무엇인지, 그리고 렉셔너리의 의미와 가치는 무엇인지를 살펴보면서 한국교회 강단에 적용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범위와 한계
타 교단에 비해 장로교 합동교단에서의 교회력과 렉셔너리에 대한 연구와 관심은 다소 적은편이다. 하지만 본 교단(장로교 합동교단)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실천신학자 정일웅은 『기독교 예배학 개론』에서 교회력의 역사적 배경과 예배와 말씀에 관련하여 이해해야 할 교회력의 중요한 의미들을 이미 밝힌바 있다. 그리고 설교학을 가르치는 김창훈도 “본문선택의 한 방법으로서 ‘렉셔너리(Lectionary)`의 사용”의 논문을 신학지남에 소개함으로 렉셔너리에 따른 본문선택의 가능성을 이미 제시한바 있다.
이에 본 논문은 Th.M.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논문이기에 교회력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는데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본교단의 실천신학 안에서 조금 더 적극적인 연구를 시도함으로 연구의 범위를 넓혀가고자 한다. 그것은 타교단의 교회력에 관한 좋은 자료들을 조심스럽게 선별하여 활용하는 것이다. 그중에 좋은 자료중의 몇가지는 한일장신대학교 총장 정장복의 『교회력과 성서일과』, 장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설교학자 주승중의『은총의 교회력과 설교』, 감신대학교 남호의 『교회력에 따라 예배하기』 그리고 가장 최근의 자료로서 이병희의 『교회력(敎會曆)에 맞춘 365일 묵상집』이다. 해외학자로는 로버트 E. 웨버의 『교회력에 따른 예배와 설교』를 주로 참고하여 주요 논지를 전개 할 것이다.
이상에서의 자료를 참고함에 있어서 다소 신학적인 견해의 차이가 있겠지만 실천신학 안에서 학문의 순수성을 가지고 이 시대에 있어서 효과적인 설교사역을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조심스럽게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점을 잘 고려하여 본(장로교 합동) 교단의 신학적인 입장을 잘 지킴과 동시에 실천신학적 적극성을 가지고 설교 현장가운데 겪는 어려움에 대한 시대적 대안으로 렉셔너리를 접근해 보고자 한다. 또 설교사역에 있어서 유용한 하나의 도구로서 그리고 의미와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하나의 대안으로서 렉셔너리를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범위가 될 것이다.

참고 자료

김상구. 일상생활과 축제로서의 예배. 이레서원, 2002.
김운용. 설교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로회신학대학 출판부, 2004.
김창훈. 설교학 강의안.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2008.
남 호. 교회력에 따라 예배하기. 기독교대한감리회 홍보출판국(Kmc), 2002.
박근원. 오늘의 설교론. 대한기독교출판사, 1990.
이병희. 교회력에 맞춘 365일 묵상집. 코람데오, 2011.
이정석. 세속화 시대의 기독교. 이래서원, 2001.
이정익. 교회력에 맞춘 절기설교. 생명의 말씀사, 1995.
정용섭. 속빈 설교 꽉찬 설교. 대한기독교서회, 2007.
정일웅. 한국교회와 실천신학. 이레서원, 2002.
정일웅. 기독교 예배학 개론. 범지출판사, 2005.
정장복. 교회력과 성서일과. 대한기독교서회, 1996.
정장복. 한국교회의 설교학개론. 예배와설교아카데미, 2001.
조영엽. 열린예배란 무엇인가. 큰샘출판사, 2005.
주승중. 은총의 교회력과 설교.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9.
복음주의 실천신학회. 복음주의 실천신학 개론. 세복, 2005.
로버트 E. 웨버. 정장복 옮김. 예배의 역사와 신학.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출판국, 1988.
로버트 E. 웨버. 이승진 옮김. 교회력에 따른 예배와 설교. 기독교문서선교회, 2006.
버나드 맥긴 외. 기독교 영성 Ⅰ. 은성, 2003.
시드니 그레이다누스. 류호준 외. 구약의 그리스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이레서원, 2003.
에버하르드 빈클러. 김상구 외 옮김. 실천신학개론. 기독교문서선교회, 2004.
에드워드 T. 혼. 배한국 옮김. 교회력. 컨콜디아사, 1971.
클라우스 샬러. 코메니우스의 범교육학. 그리심, 2008.
토마스 G. 롱. 설교자는 증인이다. 기독교문서선교회, 1998.
토마스 G. 롱. 정장복 김운용 공역. 증언으로서의 설교. 쿰란출판사, 1998.
Daniel Baumann. 정장복 역. 현대 설교학 입문. 엠마오, 1983.
Haddon W. Robinson. 박영호 역. Bibrical Preaching. CLC, 1992.
김경진. “개정공동성서정과(The Revised Common Lectionary)의 한국적 적용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한 연구” . 장신논단 제33집, 2008.
김길성. “W.C.C. 신학에 대한 이해와 평가”. 「개혁논총 16권」, 2010.
김순환. 교회력과 성서정과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방안 연구. 「一粒論叢」, 2004.
김창훈. “본문 선택의 한 방법으로서 ‘렉셔너리(Lectionary)’의 사용”.『신학지남』. 2009. 여름호.
김창훈. “포스트모더니즘과 설교”. 『복음과 실천신학』 제13권, 2007.
류응렬. “구속사적 설교”. 『신학지남』, 2008. 가을호.
심창섭. “칼빈의 생명신학”. 『신학지남』, 2010. 겨울호.
정일웅. “성경적인 새로운 에큐메니칼 운동”.『신학지남』, 2011. 봄호.
정장복.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의 형성 과정과 그 내용에 관한 분석”. 『교회와 신학』, 제ⅩⅩⅤ집, 1993.
정철범. “교회력의 이해와 실천”. 『기독교 사상』, 2001.
정훈택. “신약성경에 나타나는 예배”. 『신학지남』, 2004. 여름호.
홍치모. “교회의 일치란 무엇인가”. 『신학지남』, 2002. 봄호.
정장복. 예배와 설교 핸드북. 예배와설교아카데미 , 2002~2011.
Allen. Diogenes. Christian Belief in a Postmodern World. Louisville Westminster: Jhon Knox Press, 1989.
Bettenson. Henry. ed.. Documents of the Christian Church.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52.
Brueggemann. Walter. Preaching as Reimagination. Theology Today 52, 1995.
Bugnini. Annibale. The Reform of the Liturgy 1948─1975. trans. Matthew J. O`Connell. Collegeville, Min: The Liturgical Press, 1990.
Buttrick. George A., ed. The Interpreter`s Dictionary of the Bible. New York : Abingdon Press, 1962.
George. M. Gibson. The Story of the Christian Year. New York: Abingdon Cokesbury, 1955.
Greidanus. Sidney. The Modern Preacher and the Ancient Text. Grand Rapids: Eerdmans, 1988.
Horace. T. Allen, Jr.. A Handbook For the Lectionary. Piladelphia: The Geneva Press, 1980.
Lake. Kirsopp. trans. The Apostolic Fathers.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65.
Long. Thomas G. The Witness of Preaching. Louisville: Westminster/ Jhon Knox Press, 1989.
McArthur. A. Allen. The Christian Year and Lectionary reform. London: SCM Press, 1958.
. The Evolution of the Christian Year. Greenwich, Connecticut: Teabury Press, 1953.
Reumann. John. A history of Lectionaries : From the synagogue at Nazareth to Post-Vatican Ⅱ. Interpretation : A journal of Bible and Theology, 1977.
White. James. The New Handbook of The Christian Year-Based on the Revised Common Lectionary. Nashville : Abingdon Press, 1986.
. Christian Worship in Transition. Nashville : Abingdon Press, 1976.
Webber. Robert. E. Worship Old and New. Grand Rapids: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82.
Skudlarek. William. The Word in Worship: Preaching in Liturgical context Nashivill: Abingdon, 1981.
The Book of Common Order of the Church of Scotland. Edinburgh William BlackWood and Sons, 1901.
Consulation on Common Texts. The consultation on common Text. the Revised Common Lectionary. Abingdon: press, 1992.
Consultation on Common Texts. The Revised Common Lectionary Daily Readings. Minneapolis: Fortress, 2005.
표준예식서.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11.
독일성서공회 해설. 관주해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대한성서공회, 2004.
정장복 외. 설교학 사전.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4.
정장복 외. 예배학 사전.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0.
Vitican Council.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 라틴어 대역.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2.
제2차 바티칸 공의회 거룩한 예전에 관한 헌장. 성 베네딕또 수도원 옮김. 한국 천주교중앙협의회, 1984
Art in the Christian Tradition (http://diglib.library.vanderbilt.edu/)
Revised Common Lectionary (http://lectionary.library.vanderbilt.edu/)
The Text This Week (http://www.textweek.com/)
*청*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적상황에서의 렉셔너라의 활용 가능성 연구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08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41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