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딜타이의 『체험 표현 이해』를 중심으로 음악작품의 해석에 대한 고찰
목차
Ⅰ. 서 론 · 1
Ⅱ. 딜타이의 해석학적 과제와 방법
1. 자연과학과 정신과학 · 2
2. 역사이성 비판 · 4
3. 삶의 해석 · 4
(1) 시간성 · 5
(2) 자서전 · 6
(3) 타자이해 · 7
4. 체험 - 표현 - 이해 · 9
Ⅲ. 딜타이의 예술작품에 대한 해석
1. 삶의 표현으로서 예술 · 11
2. 고차원적 이해 · 11
3. 심리주의적 해석의 거부 · 12
Ⅳ. 딜타이의 음악해석학
1. 체험 표현으로서의 음악 · 13
2. 음악적 의의론과 실제적 적용 · 14
Ⅴ. 결 론 · 16
본문내용
‘삶’에 대한 물음은 대게 주관적인 것이어서 삶에 대한 탐구로 삶을 객관화한다는 것이 어색할 수도 있다. 하지만 딜타이에게 삶은 정신으로 이루어지는 ‘과학’의 대상이며, 삶에 대한 논의 없는 지식은 반쪽자리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지식을 탐구하는 우리가 바로 삶은 사는 주체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삶을 시간 속에서 체험하고, 그 것을 표현하고, 타인의 표현을 이해하며 산다. 체험하는데 그치지 않고 무엇인가로 표현된 것은 우리에게 이해와 해석의 대상이다. 말, 텍스트, 행위, 창조물 등으로 그 대상이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음악은 전체로 파악되기 힘들고, 시간 속에서만 흐름으로 파악 가능하다는 점에서 삶과 많이 닮아 있다.
딜타이는 음악을 통해 삶의 표출로서의 음악이 가지는 의의와 이해를 위해 ‘음악적 의의론’을 펼친다. 음악작품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는 천차만별이다. 한 음악작품에 대해 어떤 이는 평화로운 음악이라 할 수 있고, 또 다른 이는 졸린다고 말 할 수도 있다. 딜타이는 위와 같은 여러 평가들은 음악을 심리적인 것으로 봤기 때문이라고 보고, 음악이 삶의 표출로서 어떻게 객관적 해석이 될 수 있는지에 생각해보려고 한다.
<중략>
딜타이는 다음의 예를 통해 체험의 표현을 해석하는 ‘음악적 의의론’의 실제적 적용을 표본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모차르트의 오페라 <돈조반니>의 제1막 끝 장면에서는 리듬들이 서로 다른 속도와 서로 다른 척도에 의해 울리면서 인간 삶의 상이한 부분들이 하나로 합쳐져 세계의 다양성이 표현된다. 바로 이것이 서로 다른 음악적 주체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에 바탕을 두는 음악의 작용이다. 두 번째로 헨델의 <아리아>는 모든 측면에서 단순한 소리의 연쇄가 올라가면서 여러 가지로 반복됨으로 해서 기억 속에서는 조망 가능한 전체가 생겨난다. 이런 식의 팽창은 힘의 표현이다. 하지만 그 팽창은 결국 기억이 그 단순함으로 인해 시간적인 연쇄를 하나로 묶는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세 번째, 민요에서 유래한 찬송가의 경우는, 간단하면서 감정의 진행 과정을 대단히 결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노래의 연관이 새로운 조건들 속에서 등장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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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환, 「딜타이의 자기(Selbst)의 해석학 -자기성찰(Selbstbesinnung)과 자서전(Selbstbiographie)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