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800년대 후반 한국에 개신교가 전래되기 이전 만주와 일본에서 시작된 신앙공동체와 성경번역에 대한 연구
목차
Ⅰ. 서 론
1. 한국 기독교역사 초기 신앙 공동체란?
2. 1800년대 개신교 선교사와의 접촉과 한국인 신앙공동체에 대한 사료
3. 초기 한국 기독교사의 일반적인 사실들과 연구의 한계
Ⅱ. 본 론
1. 처음 선교사
⑴귀츨라프(Karl August Friderich Gutzlaff, 1803-1851)
⑵토마스(Robert Jermain Thomass, 1840~1866)
⑶윌리암슨(Alexander Williamson, ? )
2. 국외에서 시작된 신앙공동체와 성경번역작업
⑴만주와 의주 지역의 신앙공동체
⑵일본에서 맺어진 열매 이수정
3. 성경 번역에 조선인이 동참했다는 것의 의미
Ⅲ.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개신교의 한국내지 선교는 미국에 의해 시작이 되었다. 그러나 개신교의 한국인에 대한 선교와 열매는 스코틀랜드 연합 장로교회 소속의 로스(J. Ross, 1843-1915)와 매킨타이어(J. Maclntyre, ? ) , 그리고 일본인 쓰다(津田仙, 1837-1908)를 통해 만주와 의주, 도쿄에서 열매로 나타났다. 개신교의 선교사에 있어서 한국 선교가 가지는 큰 특징을 우리는 자발적, 자생적, 주체적 수용이라는 말로 압축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큰 이유는 한국 기독교는 선교사의 전도와 설교에 의해 시작된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서 받은 성경을 읽으므로 말씀이 사람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거로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필자는 본 글을 통해 한국의 주체적 복음 수용자들에 의해 형성된 신앙공동체와 또 그들이 선교사들과 동역한 성경번역, 그리고 그들이 성경을 읽으므로 가졌던 신앙의 중심을 미약하나마 엿보기 원한다.
1. 한국 기독교역사 초기 신앙 공동체란?
1807년 중국 최초의 선교사 로버트 모리슨(Robert Morrision, 1782∼1834)이 들어온 이후 중국은 아편전쟁의 결과로 영국과 맺어진 ‘남경조약’(1842), 미국과 ‘망하조약’(1844), 프랑스와 ‘황포조약’(1844), 이후 ‘천진조약’(1858) 등의 체결로 9개 나라와 28개처의 조계지1)를 허락하게 되었다.2) 이 조계지를 거점으로 하여 정치, 경제 뿐만 아니라 열강의 선교사들도 속속 들어와 중국 선교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그래서 1800년대 중반이후는 수많은 선교사들이 중국에서 활동을 하게된다. 이들 중 로스와 매켄타이어 등의 선교사들이 만주 지역에서 선교활동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같은 시기에 한국인들 중 중인, 몰락한 양반, 그리고 상인들이 또한 만주 지역에서 고려문을 통해 중국과의 물자 교역 및 장사를 하고 있었는데 이때 이 선교사들과 처음 접촉을 하게되었다.
이때 선교사들은 한문으로 된 신약성경을 팔면서 전도했는데, 이런 식으로 전도를 받은 한국인들 중 세월이 지나 스스로 성경을 읽으면서 스스로 깨닫고 복음을 받아 수세자가 되기로 결심하는 사람들이 생겨났으며, 특이한 현상은 이 몇몇 회심한 사람들은 그들 스스로 주변 사람들이나 친구, 가족들을 중심으로 기독교 신앙을 나누는 사건들이 발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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