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1. 문제제기
2. 연구절차
Ⅱ. 사사기 19장의 제해석
1. 주제에 따른 해석
2. 베들레헴 3부작의 일환으로서의 해석
3. 사사기의 부록으로서의 해석
Ⅲ. 사사기 19장의 문학적 및 신학적 해석
1. 사사기 19장의 개관
2. 사사기 19장의 문학적 위치에 대한 견해
(1) 돌시 (David A. Dorsey)
(2) 구딩 (D. W. Gooding)
(3) 웹 (Barry G. Webb)
(4) 부버 (Martin Buber)
(5) 올슨 (Dennis T. Olson)
(6) 해밀턴 (Victor P. Hamilton)
(7) 블록 (Daniel I. Block)
3. 사사기 19장의 신학적 해석
(1) 사사기를 순환적 구조로 보는 경우
(2) 사사기를 퇴행적 구조로 보는 경우
Ⅳ. 결론
본문내용
구약신학이 시작 된지 100여년이 지났지만 오늘날 구약신학은 누구도부인할 여지없이 위기에 처해있다. 근본적인 문제와 핵심적인 논쟁들이
아직 해결되지 않았으며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힘든 미궁에 빠져있다.1)
성경학자들은 그들만의 다양한 해석방법을 제시하며 성경의 정경적 위치
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특별히 본 소고가 다루고자 하는
사사기 19장이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사사기의 말미에 해당하는 17-21장에 대한 이해는 많은 학자들마다 그
의견이 분분하다. 그 중 특별히 19장은 17-18장과 19-21장을 연결하는 사
사기 결론부에 해당하는 두 에피소드의 연결고리가 된다
<중 략>
16. 저녁 때에 한 노인이 밭에서 일하다가 돌아오니 그 사람은 본래
에브라임 산지 사람으로서 기브아에 거류하는 자요 그 곳 사람들은
베냐민 자손이더라
17. 노인이 눈을 들어 성읍 넓은 거리에 나그네가 있는 것을 본지라
노인이 묻되 그대는 어디로 가며 어디서 왔느냐 하니
18. 그가 그에게 이르되 우리는 유다 베들레헴에서 에브라임 산지 구
석으로 가나이다 나는 그 곳 사람으로서 유다 베들레헴에 갔다가
이제 여호와의 집으로 가는 중인데 나를 자기 집으로 영접하는 사
람이 없나이다
19. 우리에게는 나귀들에게 먹일 짚과 여물이 있고 나와 당신의 여종
과 당신의 종인 우리들과 함께 한 청년에게 먹을 양식과 포도주가
있어 무엇이든지 부족함이 없나이다 하는지라
<중 략>
하젤은 다각적인 정경적 구약신학(Multiplex Canonical OT Theology)
를 제시하며 이를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정경적 구약신학을 위해 몇몇
핵심적인 제언을 위와 같은 일곱 가지로 제시하였다. 이는 정경을 통해
드러난 다양한 증거들을 단 하나의 구조나 단순한 관점으로만 바라보거나
제한하여 이를 복합적 접근 안에 인위적 구성을 유도하는 것이 아닌 최종
적으로 드러난 형태로 발견된 풍부한 신학적 다양성을 각별히 수용하는
의도로 만들어진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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