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론의 바른이해
- 최초 등록일
- 2013.05.07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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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예정의 정의
2. 예정론의 역사
3. 칼빈 예정론의 시대사적 배경
4. 칼빈 신학에 있어서 예정론의 위치
5. 예정론의 성경적 근거
6. 반대자들의 의견과 비판에 대한 칼빈의 반박이론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 예정론이 칼빈주의의 모든 것은 아니지만 칼빈주의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사람들은 이 교리에 대해 저마다 나름대로의 지식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예정론에 접근하는 거의 모두의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은 이 교리가 우리의 이성적 논리를 만족시켜 주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이 예정교리는 인간의 논리와 이성으로 완전하게 이해할 수 없는 교리상의 특이성에도 불구하고 성경에서 명백하게 가르치기 때문에 이 예정교리를 분명하게 주장한 어거스틴이나 칼빈에 의해 교리로 정립하게 되었고, 그 후에 많은 칼빈주의 신학자들에 의해 이를 체계화함으로서 이 예정교리는 칼빈주의의 주요 교리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사실 칼빈 자신도 이 예정교리에 대해 상당히 조심한 흔적이 보이는데, 그것은 후대의 칼빈주의자들 모두가 하나님의 예정에 대해서 신론의 하나님의 작정 부분에서 다루지만, 정작 칼빈은 그의 대작 ‘기독교 강요’에서 이 예정 교리를 구원론에서 다루고 있는 것만 보아도 그가 이 예정 교리에 대해 얼마나 신중했는지를 알 수 있다.
사실 예정교리는 기독교 신앙과 직결되어 있는 것으로서 신앙을 가지게 되면서부터 대하게 되는 중요한 교리이다. 또한 신앙이 깊어 갈수록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자유의지 혹은 책임 문제에 대해 갈등하게 되며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이라면 이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예정교리는 역사 속에서 무수한 오해와 공격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도 그 난해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어느 날 나는『밀양』이란 영화를 보았는데 그 내용 속에서 이런 잘못된 오해의 한 측면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한 여자의 아이를 죽인 범죄자가 그 여자에게 죄송하다고 하기는커녕 자신은 회개했기 때문에 죄 사함을 받았다고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과연 이것이 바른 것일까? 하나님께서 미리 예정하셨기 때문에 어떤 잘못을 짓는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구원받을 수 있고 구원받은 자인 것인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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