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ⅱ. ‘아랍의 봄’의 발생원인
ⅲ. ‘아랍의 봄’의 전개과정
ⅳ. ‘아랍의 봄’의 여파와 현 상황
ⅴ. 끝맺으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대학교에 올라오면서 내가 제일 부끄럽게 느껴졌던 것은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기본상식이 아주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는 내가 신문이나 뉴스를 즐겨보지 않은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이지만, 중·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세계의 역사에 대한 폭넓은 교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의 세계사 교육은 선진국가와 아시아권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학생들에게 가장 가고 싶은 곳이 어디냐고 물으면 하나같이 다들 ‘유럽’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닐까?
전 세계의 판세가 서서히 바뀌고 있는 오늘날. 급속히 부상하고 있는 중동, 아프리카 지역들의 역사와 문화가 세계시민의 새로운 ‘필수교양’이 되었다.
지난 2년간, 시야를 세계로 점점 넓혀감으로써 내게 친숙하지 않은 나라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고 싶어졌으며, 이런 나에게
교수님의 ‘이슬람세계의 이해’ 강의는 색다른 매력으로 다가왔다.
비록 아랍지역에 대한 나의 지식은 그야말로 전무했지만 오히려, 그렇기에 이를 공부하는 것이 더욱 새롭고, 흥미로웠다. 이슬람이 어떠한 종교이며 수니파와 시아파가 무엇인지, 어떻게 이슬람이 중동지역을 넘어 멀리 퍼져나갈 수 있었는지에 관한 이야기 등을 통해 기존의 친숙했던 가톨릭, 개신교와는 구별되는 이슬람 고유의 특색을 느낄 수 있었다.
이렇게 아시아권 나라들과는 다른 문화를 가진 아랍지역을 배움으로써 이에 대한 보고서의 주제를 고심하던 중, ‘아랍의 봄’이 눈에 들어왔다.
처음 ‘아랍의 봄’을 보았을 당시만 하더라도, 아랍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어서 창피하지만 말 그대로, 아랍지역의 봄이라는 계절적 특징을 말하는 것으로 오해했었다.
그러나 ‘아랍의 봄’이란 아랍의 정치에 있어서 찾아온 봄날 즉, 아랍지역의 민주화 운동을 일컫는 것이었다.
이렇게 늦게나마 ‘아랍의 봄’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알게 된 나는, 이러한 아랍의 봄이 우리나라의 4.19 혁명, 5.18 민주화운동과 달리 어떠하였을지 궁금했고, 이로써 아랍지역의 정치가 총체적으로 어떠한 형태로 변화하게 됐는지 알고 싶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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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all.dcinside.com/list.php?id=etc_entertai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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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경제 ‘아랍의 봄’겪고 반토막 나버려 ", 조선일보, 2013.04.01,
<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logId=6908278&userId=gusikrsj>
“'아랍의 봄'처럼… 동남아도 反정부 시위 도미노”, 조선일보, 2014.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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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스민 혁명’ 후 3년, 튀니지는 어떻게 변했나", 세계일보, 2014.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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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economist.com/news/special-report/21580624-spring-proved-fickle-arabs-are-still-yearning-it-says-max-rodenbe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