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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만식 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사상 연구

*영*
최초 등록일
2014.07.05
최종 저작일
20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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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채만식 문학작품과 채만식의 사상에 대해 풀어보았던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지식인의 현실과 문학
1. 지식인으로의 성장
2. 사실주의 작가로서의 성장과 평가
1) 생활에의 끝없는 관심
2) 현실인식의 한계
3. 경향작가로서의 주장과 비평
4. 중간자 작가로서의 풍자의 선택
1) 시대의 선택
2) 현실과 의식의 대립 ( 풍자의 선택 )
5. 친일의 오점

Ⅲ. 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대를 지나 문학사를 재구성하면서, 한 작가나 작품의 문학사적인 위치를 결정하는 기준이란 그 시대나 연구자들의 성향에 따라 다른 것이지만, 작가의 삶이 지나가는 시대를 비켜 가지 아니하고 그 현실에 대응하는 작가 나름의 의식과 태도를 문학작품에 반영하고자 하였던 작가들의 삶은 정당한 평가를 받아야 마땅한 것이다.
그러한 일면으로 생각할 때, 일제강점기의 암울했던 현실 안에서 탄압과 검열을 핑계로 사회의 병폐를 직접적으로 반영•비판하지 못했던 지식인들의 자포 자기한 모습 속에서도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를 직시하고 또 그 치부를 파헤치며, 그 시대상황을 투시하고, 그 상황에 맞는 인간상을 전형화 하는데 일관하면서 생을 영위하는 현실의 아픔을 형상화하려고 한 몇 안 되는 작가중의 하나였다" 는 백릉 채만식에 대한 평가는 정당성이 있다고 할 것이다.

<중 략>

1920년대의 식민지 사회에서 시작하여 해방이후까지 수많은 작품활동을 계속한 채만식은 동•서를 막론하고 매우 불안한 시기였던 1930년대의 지나면서 풍자작가로서의 그 명성을 다잡게 된다.
주지하였다시피 1930년대의 실상은 1931년 만주사변 이후 노골적으로 군국주의 색체를 드러내던 일본의 대외적 팽창 정책이 강화되고 따라서 식민지 조선에 대한 각종 정책도 더욱 가혹해졌다. 세계사적 측면에서 볼 때에도 이 시기는 국제적 파시즘이 팽배해진 시대이며 이러한 점은 동양에서도 그대로 해당되어 우리나라는 오히려 더 강압적인 일제의 영향하에 놓여 있었으며, 따라서 년대에는 우리 조선 민족의 생존권이 너무도 암울했던 시기였고, 더 나아가 자유로운 문학창작의 권리마져도 박탈당한 암울한 현실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학계는 계급문학운동으로 결성된 KAPF가 해체되면서 이에 몸담고 있던 작가들에게서 많은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일제의 탄압과 검열속에서도 사회주의적 계급운동을 지속적으로 지향하며 30년대 저항 문학을 주도한 한설야, 김남천 등의 작가들과 이에 반해 이효석 유진오, 주요섭 등의 작가들은 시대를 외면한 문학을 발표하면서 자신들의 현실인식의 내면을 보여주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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