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에 나타난 효 사상의 도덕교육적 가치
- 최초 등록일
- 2014.08.20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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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효의 경전이라 할 수 있는 효경(孝經)을 중심으로 유학에 나타난 효의 이념과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효가 개인의 유덕한 인격 형성을 위한 통합적인 도덕성을 함양시키는 덕목으로서의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예(禮)와 관련한 실천윤리로서의 효, 사회적 책임윤리로서의 효의 가치에 대하여 알 수 있는 자료임
목차
Ⅰ.서 론
Ⅱ. 孝의 이념과 실천방법
1. 孝의 이념
2. 孝의 실천방법
가. 身體保存과 立身揚名
나. 奉養과 養志
다. 親親과 諫爭
Ⅲ. 도덕교육에서의 孝의 가치
1. 덕성의 함양을 위한 통합적 원리
2. 禮와 관련한 행동적 측면에서의 실천윤리
3. 도덕 공동체와 관련한 사회적 측면에서의 책임윤리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효(孝)는 하늘의 도리[天道]이며, 인간의 근원적 도리[人道]이다. 오늘날 많은 가치 덕목들이 사람들의 무관심 속에서 멀어져 갈 때도 효는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보편적 가치 덕목으로 자리 잡고 있다. 누구나 부모의 뜻과 안위를 살피고 형제의 무고를 바라는 선한 마음을 지니고 행동한다. 아무리 난폭한 범죄자라 할지라도 부모에 대한 사랑과 존중은 쉬 사라지지 않는다. 천륜(天倫)을 바탕으로 하는 효는 인간 선행의 출발점이며, 이러한 효의 확장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사회, 국가에 대한 헌신으로 발전해 나간다.
효경에서는 사람다움(仁)을 위한 실천의 제일로 효를 말하였다. 효는 천리(天理)이자 지도(地道)로서 마땅히 사람이 따라야 하는 것이며, 그 실천을 통해 비로소 사람다움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나의 마음과 상대방의 마음을 같이 보고, 내 부모를 섬기는 마음[孝]으로 이웃의 부모인 웃어른을 섬기며[敬], 나아가 내 형제를 대하는 마음[弟]으로 이웃의 형제인 타인을 대한다면[愛] 서로가 서로에게 믿음을 주는 밝은 사회를 이룩할 수 있다. 효는 생활 속에서 교만하지 않고 늘 삼가는 태도와 올바른 행동을 이끌며, 타인에 대한 따뜻한 배려의 마음을 지니게 한다. 또한 효는 오늘날 우리 사회가 지니고 있는 개인 중심적이고 물질중심적인 삭막해진 사고방식을 사람에 대한 사랑과 믿음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인간 중심의 효사상은 인간의 존엄성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오늘날 민주주의의 근본정신과도 일치하는 면이 있다. 시대에 따라 효의 표현 방식도 다양하게 변화해 나가고 있다. 과거의 효행과 현대적 효의 표현 방식이 반드시 일치하지만은 않는다. 시대에 따라 환경에 따라 효의 형식은 변화해 왔고 또 변화해 나갈 것이다. 그러나 시대를 넘어 그 속에 흐르는 효의 근본정신은 어제와 오늘이 다르지 않다.
효는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을 모두 아우르는 통합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오늘날 도덕교육의 과제인 건전한 도덕성을 신장시켜 유덕한 인격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훌륭한 가치 덕목이다. 따라서 교육에 있어서도 아동들에게 이러한 효의 가치를 일깨워주고, 가정과 사회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도덕성의 기초적 토양을 한층 더 두텁게 하고 바른 인성을 발달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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孟子. 고양: 보경문화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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