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C++로 만든 손동작 인식을 이용한 Finger Pad

*동*
최초 등록일
2015.01.13
최종 저작일
2008.12
24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 론

Ⅱ. 손 영역 검출 방법
1. YCbCr 칼라공간변환
2. 손 색상 모델 생성
3. 손 영역 노이즈 제거
4. Morphology 연산을 이용한 영상 보정
5. Zhang Suen 세선화 알고리즘

Ⅲ. 제스처 인식
1. 인식을 위한 손 영역의 정규화
2. 손의 중심 찾기
3. 인식을 위한 손가락의 개수를 추출

Ⅳ. 실험 및 결과
1. 전체 시스템의 구조
2. 실험 결과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컴퓨터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우리는 마우스, 키보드, 터치스크린 등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CI, Human-Computer Interction)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왔다. 컴퓨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인간은 이러한 인터페이스들을 직접 다루는 데에서 벗어나 좀 더 자유롭고 편리한 HCI를 요구하게 되었다. 이를 동기로 음성을 인터페이스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먼저 진행되었으며 최근에는 시각적인 정보에 기반한 손 또는 팔의 움직임 즉, 제스처(gesture)로 관심을 돌리게 되었다.
현재 음성을 이용하는 방법은 어느 정도 안정화를 이루었으며, 실용화된 제품도 많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음성을 이용하는 방법의 경우 주변에 소음이 많은 공간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시각적인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은 입력된 영상에서 사람의 몸짓이나 손, 얼굴 등을 인식하여 사람과 컴퓨터가 상호작용을 하는 방법이다. 이 중 가장 표현력이 뛰어나고 널리 이용되는 것이 손동작을 사용하는 것이다. 손동작은 손의 위치와 모양에 의해 정의되며, 손 자세(Hand posture)와 손 제스처(Hand gesture)로 분류할 수 있다. 손 자세는 관찰되는 한 시점에서 손과 손가락의 위치와 모양에 의해 정의되고, 손 제스처는 연속된 손 자세의 패턴에 의해 정의된다. 손 제스처는 보통 손의 자세(posture) 즉, 공간적인 정보만을 사용하는 정적(static) 제스처와 시각적인 정보인 움직임을 사용하는 동적(dynamic) 제스처로 나눌 수 있다. 정적 제스처는 동적 제스처에 비해 표현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빠른 인식을 필요로 하는 곳에 적합하다. 그러나 손 모양의 차이에 의해 제스처가 구분되므로 사용하는 제스처의 수가 많을 경우에는 구분할 수 있는 형태의 차이도 적어져 인식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각 제스처들 사이에 현태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도록 손 영상의 크기가 어느 정도 보장되어야 한다. 동적 제스처는 정적 제스처에 비해 표현이 자연스럽고 사용할 수 있는 제스처의 수도 더 많다. 그러나 제스처의 인식에 앞서 손의 많은 움직임 중에서 실제로 의미를 갖는 부분을 추출해내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참고 자료

고일주, 최형일, “영역 추출과 추적에 의한 손 영역 획득”,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논문집 Vol. 23, No. 1 pp. 239-242, 1996.
김용성, Visual C++ 6.0 완벽가이드, 영진 출판사, 1998
이문호, Visual C++ 실용 영상 신호처리, 대영사, 2001
이길만, 문대성, 김성옥, 김민환, “실생활 환경에서의 손동작 인식 및 추적 방
법”,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pp.577-582, 1999.
조오영, “인터액티브 가상 환경을 위한 손 제스처 인식 시스템”, 고려대학교 전
자공학과 석사학위논문, 1999
*동*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C++로 만든 손동작 인식을 이용한 Finger Pad
AI 챗봇
2024년 08월 3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54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