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전통극의 백색문화 소고 : 오색의 상관성에 기초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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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5.03.24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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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중국문화학회
ㆍ수록지정보 : 중국학논총
ㆍ저자명 : 李廷植
목차
Ⅰ. 머리말
Ⅱ. 오색중에서의 백색 의미
Ⅲ. 한국 가면극,중국경극에서의 백색의미와 그 양상
Ⅳ. 맺는말
한국어 초록
색이란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자연적인 현상이 아니다. 오히려 모든 일반적 경향이나 분석에 전혀 들어맞지 않는 복잡한 문화구조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색이란 것은 다양하고도 어려운 문제들을 동반하고 제기하게 된다. 그러므로 아마도 이 때문에 색채 현상에 관한 연구서적이나 관련 논문들이 드물고, 또 역사 문화적인 관점에서 신중하고 타당성 있는 연구를 하려는 이들은 더욱 더 드문 것 같다. 그보다는 오히려 많은 작가들이 소위 말하는 색에 관한 보편적이거나 근원적인 진실을 찾아내고자 노력한다. 그런데 역사 문화적인 측면에서 볼 때 그러한 진실들은 존재하지 않는다.
색이란 무엇보다도 사회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를 초월한 색의 진
영어 초록
在中國民俗社會中, 表示祝意的婚禮上的赤色與象徵死亡的喪禮上的白色形成對比, 据此而來的白色習俗至今仍一成不變地在喪禮上包涵着這種特定的意味和象徵性.
本硏究爲了對白色進行具體而有實證性的硏究, 選擇了韓國假面劇的面具, 通過比較韓中兩地至今仍在實行的傳統藝術中的白色習俗, 分析中國人的文化意識, 特別是陰陽五行說中的五色的觀念對民間色彩産生的影響, 推測當今的色彩類型化形成的原因, 考察這些觀念隨着時代的變遷而發生變移時, 白色的象徵意味是否也有所變化這一問題.還要闡明有關兩國色彩習俗的共同性和特性及相互影響關係. 特別是在比較對傳統劇上表現悲傷的白色與表現相反意義的赤色(黑色)兩者間的認識時,考察與其他色彩有關的宗敎意味和語言體系等. 這里, 比較的目的不是爲了比較而比較, 目的在於揭示出白色的象徵性已形成爲一種文化’這一論點.
【 주제어 】
傳統劇, 五色, 白色, 假面劇, 京劇, 臉譜, 黑色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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