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아동미술학회
ㆍ수록지정보 : 아동미술교육 / 3권
ㆍ저자명 : 김충식
ㆍ저자명 : 김충식
목차
Ⅰ. 서론Ⅱ. 이론적 탐색
Ⅲ. 여백의 표현
Ⅳ.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한국화에서 여백의 의미는 무한한 우주의 자연을 조형적으로 실현하려 했던 조형 언어이다. 전통 미술의 여백 사상이 갖는 의미를 조명해 보면 여백 사상이 갖고 있는 확대와 포함 그리고 다양성과 통합 그러면서 개별성과 전체적인 모든 것을 한꺼번에 수용되는 우주적 개념이다. 무와 유, 허와 실 사상이고 기와 이의 사상이다. 이것은 미술 교육이 목표하는 개별성과 다양성이며 이 속에서 존재하는 남과 다른 자신의 표현과 관련된다. 이런 전통 한국화에서 실현하고 표현하려 했던 여백의 의미를 추출하여 미술 교육과 관련시켜 지도함으로써 여백 사상을 자라나는 아동들에게 바르게 이해시키고 지도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며, 또 다른 전통 사상에 기초한 교육 방법을 개발하고 재구성하는 근거를 만들 수 있게 한다. 여백의 이해는 교육 활동에서 표현과 감상의 활동과 관련시켜 이해하도록 지도되어야 하고 그 여백의 지도는 자신의 내면세계에서 무한히 전개될 수 있는 다양한 생각과 새로운 창의력을 발견시키는 활동으로 연결하게 하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영어 초록
The meaning of a blank space in the Korean painting is a formative language which has been trying to bring the nature of the universe to fruition formatively. Illuminating it in the tradition art, it is an idea of the universe which is able to accept magnification and comprehension, diversity and unity, and individuality and the whole all together. It is an conception of all and nothing, emptiness and fullness, and spirit and material. This is individuality and variety that the art education is trying to achieve, and it is connected with one's expression, different from others', existing inside of it. Teaching children the meaning of the blank space that the Korean tradition art tried to actualize and represent not only furnishes the materials which are able to teach and have the growing children understand the right meaning of the blank space but also causes the new way of education based on the other tradition ideologies to develop and reorganize. The understanding of the blank space should be taught by relating it to activities of expression and appreciation, and its education should concentrate on activities to find various thoughts and a new initiative spirit which are able to infinitely develop in the world of one's inside.참고 자료
없음"아동미술교육"의 다른 논문
21세기 아동미술에서의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의미와 가능성12페이지
바람직한 아동 미술 교육에 대한 연구21페이지
미술치료를 위한 창조성과 치유에 관한 고찰20페이지
어린이 대상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기를 통한 작가, 비평가 상호작용 모델19페이지
Vygotsky 이론을 적용한 유아의 그림지도 방법 고찰18페이지
아동의 뇌 쓰기 성향에 따른 우뇌적 미술활동의 부여효과20페이지
뇌(腦) 기능에 기초한 아동화 분석16페이지
얼굴 그리기 특징 분석을 통한20페이지
미술교육에서 아동미술재료 인식변화의 필요성1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