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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구비문학회
ㆍ수록지정보 : 구비문학연구
ㆍ저자명 : 홍태한
ㆍ저자명 : 홍태한
목차
Ⅰ. 머리말Ⅱ. 서울 마을굿의 기반과 축제성
1. 마을굿의 역사적 기반과 축제성
2. 개인굿과 상통하는 구조와 축제성
Ⅲ. 마을굿 공간의 확장과 변화에 따른 축제의 양상
Ⅳ. 마을굿이 가지고 있는 축제의 다양성
1. 구경꾼과 연희자의 존재
2. 참여와 방관의 다층적 역할
3. 나누어 먹기와 베풀기
4. 대동의식의 확인
5. 현대적 축제 문화의 수용
6. 구비문학의 창출
Ⅴ. 맺음말 - 마을굿의 축제적 성격
한국어 초록
이 글은 서울 마을굿의 축제적 성격을 논의한 글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서울 마을굿이 축제가 될 수 있는 기반을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본 후, 다양한 축제적 모습을 제시했다. 서울의 마을굿은 역사성과 마을굿의 기초가 되는 마을 사람들이 존재하고 있어 축제로 존재할 수 있는 기본적인 요건을 갖추고 있다. 최근에 와서야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전승 기반이 되는 마을의 오랜 역사성을 바탕으로 하여, 지금까지 지속됨으로 인해 마을 사람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었다. 서울의 가장 흔한 굿인 재수굿의 구조와 닮은 점이 있어 마을 사람들이 선뜻 마을굿판에 다가설 수 있었다. 이와 함께 공간의 다양한 변화를 통해 마을굿이 가진 축제로서의 성격을 분명하게 보여주었다. 마을 사람들은 구경꾼으로 존재하면서 연희자들의 다양한 볼거리를 볼 수 있었고, 굿거리에 따라 적극 참여하기도 하고 방관하기도 하면서 굿판과 자신의 관계를 조절했다. 또한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이웃에게 따뜻한 마음을 베풀었고 이를 통해 대동의식을 확인했다. 여기에 현대적인 다양한 요소들을 결합하여 축제로서의 위상을 높였다.이러한 마을굿은 고정되어 변화하지 않는 측면과 사회 변화를 받아들여 변화시키는 측면, 양 쪽을 활용하여 다양한 굿판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축제에서는 하나의 핵심적인 상징이 있어야 한다. 서울 마을굿에서는 마을굿에서 모셔지는 신격이 핵심적인 상징역할을 한다. 특히 역사상 실존했던 인물을 마을의 주신으로 가져옴으로 인해 마을사람들의 구심점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당주무당이 전승에서 일정한 책임을 지고 있어 마을굿의 원형이 보존될 수 있다. 개인굿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지만, 마을굿에는 당주무당이 권위를 가지고 존재함으로 인해 굿 자체의 변개가 쉽지 않다. 기량이 뛰어난 청송무당이 존재하고 있어도 단골과의 관계가 있어 청송무당이 끼어들 여지가 많지 않다. 이러다보니 마을굿의 원형은 지켜질 수 있다. 이러한 원형을 지키려고 하는 닫힌 마을굿은 마을굿의 틀은 지키게 했지만 시대의 변화상을 받아들이는 데에는 부족할 수 있다.
그런데 마을굿은 시대 변화를 매우 손쉽게 받아들이면서 현대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존재한다. 이것은 마을굿이 가지고 있는 열린 측면이다. 다양한 현대사회의 변화상을 받아들일 수 있는 요소가 있다. 또한 마을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굿판에 자신의 생각을 개입시킬 수 있다. 이것은 서울의 마을굿이 열려있다는 의미이다. 유교식 제의와 굿이 동시에 연행되고 있어 마을굿이 고정되기 보다는 다양한 형식을 받아들일 수 있다.
이렇게 보면 서울의 마을굿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고정성을 지향하면서도 변화상과 욕구를 쉽게 수용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 이를 간략하게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다.
고정성 지향 - 상징으로 인물 숭배, 당주무당의 존재 - 닫힘
변화성 지향 - 현대적 변화 수용 가능, 마을 사람들의 적극적인 참여 - 열림
여기에서 서울 마을굿이 가지고 있는 축제의 의미를 정리할 수 있다. 핵심적인 상징과 변함없는 담당자가 있음으로 인해 마을굿은 해마다 고정성을 가지고 목적을 충족한다. 해마다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어 격이 낮은 일회적인 행사에 그치는 의미없는 축제가 아니라 변함없는 중심을 잡고 있는 축제가 될 수 있다. 그러면서 변화를 거부하고 새로움을 부정하는 과거지향적인 축제가 아니라, 새로운 변화상을 민감하게 받아들이면서, 수용자의 욕구도 반영할 수 있는 열린 축제가 된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quality as festival in Seoul Maeulgut(마을굿). The following are the detailed problems and the finding of the study.Maeulgut of Seoul has long history and there still are the Maeul people who are the basis of the hand down which can be a festival. Since it is not recently created and founded upon long history of Maeul, people can actively participate in the tradition. Becauseit has similarities with the most common gut of Seoul, which is Jaesugut, Maeul people could approach it easily. In addition, through diverse variations of space, it clearly showed the characteristics as a festival that Maeulgut has.
Maeul people were able to watch various spectacular scenes of Mudang as audiences. Also, in some cases, Maeul people participated actively depending on the theme of gut or stood by in distance to regulate the relationship with the Gut stage. Moreover, they shared food sharing sense of homogeneityto many people where they identified sense of unity. By combining various modern elements to this, it elevated its position as a festival.
The maeulgut has a both faces characteristic, defends the archetype and follows the change. This two mean is explained like afterwords.
1)defends the archetype - the people it worships as a symbol, the exists Dangjumudang(the shaman which takes charge of the maeulgut).
2)follows the change - the new festival it makes, positive participation of inhabitants of a vill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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