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ㆍ수록지정보 : 교육논총
ㆍ저자명 : 김용희
ㆍ저자명 : 김용희
목차
I. 서론II. 음악교육학이란?
III. 음악교육학의 현대적 동향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음악교육학이란 음악을 가장 효과적으로 가능한 한 널리 가르치기 위한 학문의 한 분야이다. 음악은 모든 아동의 삶의 환경과 질을 향상시키며, 이것은 음악을 전공하여 장래 음악가가 되기를 원하는 아동이나 그렇지 않은
아동에게 모두 마찬가지다. 이것이 음악교육학의 기본입장이다. 본고는 음악교육학이 어떻게 발생하여 발전하였
는지, 그리고 20세기 후반에는 어떠한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현대의 새로운 과제와 이슈는 무엇인지 고찰한다.
“음악교육학”이라는 용어, 그리고 이 학문은 미국에서 처음 발생되어 유럽으로 전해졌다. 음악교과를 공교육
(公敎育)화하면서, 각 주 교육위원회의 시민대표들에게 학교음악에 소요되는 비용을 정당화하는 과정에서 처음으
로 음악교육학 혹은 음악교육가라는 용어가 사용되었고, 또 근대적 의미의 음악교육학이라는 학문이 오늘날의 모
습이 있게끔 발전한 곳도 미국이다. 음악교육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된 것은 대중교육이 보편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19세기 전반이나, 이전의 루소와 페스탈로찌의 영향도 지대하다.
우리 나라의 경우, 공교육의 본격적 발생은 일제강점 이후부터이고 공교육 내에서의 음악교육도 이와 때를 같
이 하여 발생하였다. 일제의 창가교육은 보통학교 의무교육화에 따라 전(全)한국민에게 보급되었다. 따라서 개화
기 이후 일제시대 전반에 걸쳐 창가를 배운 한국인들은 창가를 통하여 학습한 서양식의 음악에만 익숙하게 되었
으며, 또 이런 음악만이 새롭고 진보된 음악이라는 사상을 은연중에 갖게 되었고, 반면에 한국의 전통음악은 낡
고 뒤떨어진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20세기 이후에는 페스탈로찌 철학의 영향을 받은 스위스의 자끄-달크로즈, 또 페스탈로찌의 영향을 받아 아동
발달에 근거한 음악교수를 개척한 헝가리의 코다이, 무용과 음악을 결합하여 극음악을 통한 음악교육을 추구했던
독일의 오르프, 그리고 1960년대 미국에서 발생한 포괄적 음악성 교수법 등이 음악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20세기 이후 음악교육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측면들은 (1) 음악예술의 전체성 강조, (2) 음악의 기본개념 학습,
(3) 즐거운 경험을 통한 음악학습, (4) 탐구 및 경험의 강조, (5) 음성과 가창, (6) 음악 레퍼토리의 다양화,
(7) 고등사고기술의 강조, (8) 음악을 통한 특수아동의 교육 등을 들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음악교육학이라는 학문은 다음과 같은 특성들을 갖는다: 첫째, 음악교육학은 일반 대중을 염두에
둔 학문이다. 둘째, 음악과 전체사회 및 문화 사이의 보다 실제적 관련을 강조한다. 셋째, 새로운 학문적 조류를
받아들여 음악학습에 접목시킨다. 넷째, 일반음악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음악적 내용 이해의 수단으로서
혹독한 암기 학습과 연주기술 훈련에 의존하지 않는다.
영어 초록
The academic searches of "music education" try to spread music to generalpublic as wide as possible. The basic premise of music education is that when a
child has transmitted the finest musical culture of human race, he/she will find
something valuable which cannot be found in other areas. While accommodating
this premise, this paper examines the origines, developments, currents features,
and new challenges and issues of music education.
Unlike other fields of music, music education has first been developed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However, the beginning of music education discipline
is closely related to that of public education, especially to the influences of
Enlightenment philosopher Rousseau and, later, Swiss educator Pestalozzi. General
music education in Korea was first introduced through the Japanese colonialist
through "shoka" which was characterized by compromise between Japanese and
Western musical elements. The "shoka" education by Japanese colonialists has
produced the biases among Koreans that music in Western style is newer and
more developed than Korean traditional one because it was transmitted through
the compulsory elementary education system.
In the 20th-century, Jacque-Dalcroz, Kodaly, Orff, and Comprehensive
Musicianship opened the new horizons in music education, which have the
common characteristics of the followings: (1) Music as an art form, (2) stresses
on musical concept developments, (3) music learning through joyful activities, (4)
stresses on children's experiences and explorations, (5) the use of voice and
singing and (6) the use of wide variety of musical repertory. Especially in the
late 20th- and the 21st-century, the development of higher-order thinking in
music, including metacognition, and the "inclusive" music class education are emphasized.
In conclusion, the academic field of music education has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1) It aims music teaching and learning for public, not "cultivated"
elites. (2) It stresses the relationships between music and society. (3) It
accommodates new academic trends cultivated outside of music area. (4) It does
not depend on rigid technical training based on rote memory and skill
development.
참고 자료
없음"교육논총"의 다른 논문
- 인천교육대학교 2001학년도 신입생 선발 전형 자료의 분석적 연구22페이지
- 중국의 교육제도와 조선족 초등음악교육 현황26페이지
- 일반학급주도 경도장애아 통합교육에 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27페이지
- XML을 이용한 문항 DTD 정의 및 문제은행 시스템 설계19페이지
- 교육대학교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운영 및 발전 방안의 탐색 : 반성적 교사 교육의 관점23페이지
- 한국의 초등교사는 경제 지식을 충분히 지니고 있는가?28페이지
- 초등영어 말하기 성취도 평가문항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25페이지
- 사회과에서 소집단 보조 개별화수업(TAI)의 적용 방안16페이지
- 의사소통 활동중심의 영어 발음지도 수업 모형33페이지
- 지식기반 사회의 평생교육1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