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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동기향상을 위한 웹기반 학습과제 관리 시스템 개발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2005.01
26페이지/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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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수록지정보 : 교육논총 / 25권 / 2호
저자명 : 이길복, 전우천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시스템 설계
Ⅳ. 시스템의 구현
Ⅴ.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웹 기반 교육에서 학습동기는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심
리적 구인이다. 또한 학습동기 전략은 학습자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동기상태를 정확히 진단한 후
그 결과에 근거하여 처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가변적인 동기적 요구에
따라 적응적으로 수업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 및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ARCS 동기유발 이론에 기초하여 웹에서의 상호작용 증진을 통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고 강화하기 위함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동기유발 이론은 학습과제 관
리 시스템을 통하여 구현되었다. 기존의 동기유발 이론이 교수․학습 단계에서 어느 한 과정이나
단계로서 동기유발을 제시하는데 그쳤다면 본 논문에서는 학습동기가 학습 단위를 뛰어넘어 지
속적으로 동기가 유발되도록 하였다. 또한 웹상에서 수업활동 전반에 일어나는 학습 과제를 제
시하고 실시간으로 검사하도록 하여 그 결과도 실시간으로 제시되도록 하였다.
본 동기유발 학습과제 관리 시스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 상황에서 발
생하는 학습과제를 웹으로 제시하고 관리하도록 하여 웹의 상호작용 요소를 이용하여 동기
를 강화하고 유발할 수 있다. 둘째, 학습과제를 카테고리별로 제시되도록 하고, 학습 과제
이행 결과를 학생별, 과제별, 카테고리별, 과제이행정도별로 다양하게 제시되도록 하여서,
과제상황을 보고 교사가 학습내용을 관리하거나 학습자가 자신의 과제에 대해 조회하여 관
리할 수 있다. 셋째, 학습 과제 이수 상황에 따른 포인트제 운영과 칭찬/꾸중에 의한 포인
트제 운영으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영어 초록

Motivatio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Web-based instruction since it
affects learners' voluntary and continuous participation in their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Web-based motive support model through the
improvement of interacti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for improving interaction is
based on the existing ARCS motive support theory. The proposed model provides
motive to students all over the their study process while the existing motive support
theories sustain motive during some study process. The proposed model is
implemented as a homework management system.
The proposed homework management system has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First, the system allows students to submit their homework at any time and check
their scores immediately. The system also allows students to check forthcoming and
completed homework at any time. Second, the system can provide students with
feelings of accomplishment and satisfaction by granting various points with students
depending on students' progress. Third, the user interfaces of the system is designed
to increase interaction and motivation for student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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