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 개념’으로서의 변신에 내재되어 있는 세 가지 특성과 변신 미학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구비문학회
ㆍ수록지정보 : 구비문학연구
ㆍ저자명 : 최원오
ㆍ저자명 : 최원오
목차
1. ‘원형 개념’으로서의 ‘변신’을 보는 관점2. ‘원형 개념’으로서의 변신에 내재되어 있는 세 가지 특성
3. 맺음말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원형 개념으로서의 ‘변신’이 갖는 본질적 요소 내지는 특성이 무엇인가를 이론적 관점에서 고찰한 것이다. 기존의 연구에서 정의내린 ‘변신’ 개념을 토대로 하여 형태,
의지, 존재의 세 가지 문제를 추출한 다음, 이에 대한 각각의 문제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
원형 개념으로서의 변신은 형태, 의지, 존재라는 세 개의 문제를 기본적 특징으로 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변신 설화를 이해할 때, 또는 원형 개념으로서의 변신을 이
해할 때 이 세 가지 문제의 상호 유기적 관계를 고려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원형
개념으로서의 변신에 대한 연구는 현상학적으로는 ‘몸에 대한 실천 철학, 또는 몸철학’에 집
중될 수밖에 없을 것이지만, 그 나머지의 문제들, 즉 의지나 존재의 문제를 고려하지 않고
서는 변신은 아무런 의미를 획득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영어 초록
This paper determined, from a theoretical point of view, the fundamentalelements or characteristics of ‘transformation’ as an archetypal concept. Based
on the concept of “transformation” as defined in established research, this
paper distilled the salient elements to form, will, and being, and then
examined the various issues associated with these characteristics. As a result,
it was determined that transformation as an archetypal concept was
fundamentally characterized by these three elements of form, will, and being.
Accordingly, in understanding transformation tales, as well as in understanding
transformation itself as an archetypal concept, it is necessary to consider and
understand the organic relationship existing between these three elements. The
phenomenological study of transformation as an archetypal concept will
naturally be focused on the practical philosophy of the body, or ‘philosophy
of body,’ but if we do not consider the remaining issues―that is, the issues
of will and being―transformation will lack any meaning at all.
Key words:Archetype, Transformation, Transformation Tales, The Body,
Philosophy of Body Philosophy
참고 자료
없음"구비문학연구"의 다른 논문
제주도 서사무가 <지장본풀이>의 특수성 연구 : 서사와 제의적 맥락의 관계를 중심으로29페이지
좌방확장·첨가적층형 구비시가의 노랫말 구성 방식 연구 : 고려가요 <청산별곡(靑山別曲)>을 중심으로34페이지
마을 성격에 따른 인물전설의 변이와 지역담론의 창출 : 안동지역 서애 류성룡 관련 설화를 중심으로30페이지
삼국유사 설화 자원의 문화 콘텐츠화 길찾기37페이지
중국신화에서의 파격적 상상력 : 곤우(鯀禹) 신화와 저인(氐人) 신화를 중..20페이지
무가 연행의 핵심 주체, 돈 : 서울굿을 중심으로31페이지
환락과 환멸 : 1930년대 만요와 재즈송에 나타난 도시의 ‘낯선’ 형상27페이지
여성의 살아온 이야기에 담긴 파격의 상상력24페이지
구전설화에 나타난 ‘파격’ : 가족관계에서 ‘갈등’의 발생 상황과 해결 과정을 중심으로40페이지
부자 이야기의 주제와 민중적 상상력3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