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미디어와 컴퓨터교육의 미래
(주)학지사
- 최초 등록일
- 2015.03.24
- 최종 저작일
- 199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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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ㆍ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6권 / 1호
ㆍ저자명 : 정인성
목차
서론 : 컴퓨터교육의 향상과 하이퍼미디어
Ⅰ. 하이퍼미디어의 이해
Ⅱ.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가능성
Ⅲ. 하이퍼미디어 활용의 전제조건
결론: 하이퍼미디어를 도입한 컴퓨터교육의 미래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현대사회는 정보혁명의 시대라고 불리울 정도로 정보의 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정보의 증가로 인하여 교육문제의 핵심도 현존하는 정보나 지식의 단순한 전달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요구와 특성에 맞는 유용한 정보나 지식의 선택과 조직문제로 옮겨져 가고 있다.교육에 컴퓨터가 등장한 것은 1950년대말 제 2세대 컴퓨터 도입시기 직후로 벌써 30년 이상의 시간이 흘렀고, 우리나라에서도 1980년 초에 CAI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기 시작한 이후10여년의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그 동안 많은 학자들이 컴퓨터는 다른 기존의 매체들과는달리 교수- 학습관계의 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인간이 추구하던 이상적 교육환경을 제시하리라고 예언하고, 학습자의 수준과 속도에 맞는 적응적 학습환경의 제시, 학습자와내용간의 상호작용의 기회증대, 인내심있는 교육진행 등을 컴퓨터를 통한 교육의 우수점으로 지적하였다. (Alles s i T rolip, 1985 : Bullough & Beatty, 1987 : 나일주, 1988 : 박성익,1989 등).컴퓨터를 통한 교육이 교육현장에 가져온 변화로 학업성취의 증가, 학습동기의 유발, 교수방법의 향상, 교수- 학습관계의 개선 등 여러 가지가 연구결과로 보고되고 있으며, 경험적으로도 컴퓨터가 가져온 교육현장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들이 컴퓨터가 가진 장점을 최대로 살려서 컴퓨터를 가장 효과적, 효율적으로 교육에 활용한 결과라는데에는 많은 이견이 있으며 (김영수, 1988 : 나일주와 정인성, 1990), 컴퓨터테크놀로지가 발달하고 컴퓨터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의 지식과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보다 다양하고 융통성있는 프로그램개발의 원리가 요구되고 있다.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학습환경을 실현하고자 노력해 온 지금까지의 컴퓨터교육이 그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개발하고,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이끌어 가는 주체로 지식과 경험을활용하는 능력을 갖도록 도와주는 보다 강력한 컴퓨터프로그램 개발원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고 할 것이다. 필자는 여기서 하이퍼미디어가 컴퓨터를 통한 교육의 향상에 새로운 잠재력을 가진 하나의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원리로 보고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가능성을 탐구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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