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호작용성 증진을 위한 버튼 이론의 재조명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1998.11
17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4,6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14권 / 3호
저자명 : 김동식

목차

I. 문제제기
II. 버튼 이론의 주요 속성
III. 버튼 이론의 논리적 구조
IV. 버튼 이론의 한계
V. 인터페이스 상호작용성 증진을 위한 설계조건
VI. WBI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형태의 버튼 이론
VIII. 결론: 후속연구를 위한 시사점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이 글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호 작용성 향상을 위하여 생크 등에 의해서 제시된 버튼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버튼 이론에 따르면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의 수단으로 3가지의 메시지 그룹(느낌, 질문, 통제) 속에 각각 5가지의 버튼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15가지의 버튼들은 학습과정에 발생하는 학습자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다. 그러나 이 이론의 근본적인 한계점은 컴퓨터 통신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웹 중심의 학습,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 유형 등이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디롬 중심의 컴퓨터 환경에서 그것도 개인학습형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개발되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웹중심 학습 프로그램, 하이퍼미디어중심의 학습 환경에 필요한 버튼을 탐색해보았다. 본래의 버튼 이론에서 제시되었던 일부의 버튼이 제외되고 새로운 학습 환경에 필요한 버튼을 추가해서 4가지 메시지 그룹에서 27종류의 버튼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영어 초록

This study examines the applicability of butt on theory origin at ed from Roger Schankand his colleagues , and suggests somewhat new ideas t o improve its power ofuser - interface interactivity . This paper introduces but ton th eory dev eloped in order t oallow learners using comput er - based instruction to have appropriate control andinteract iv e learning experiences over what they see, hear and learn .The theory provides a tax on omy of the ways that learners might interact with acomputer learning environment by but t on pad which includes three message groups ,feeling , quest ions , and control. By using these 15 buttons , they may talk abouthimself (feeling ), about the task of the program (questions ), and about the teaching it self (control).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호작용성 증진을 위한 버튼 이론의 재조명
AI 챗봇
2024년 09월 03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46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