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상호작용적 웹기반 수업 설계를 위한 종합적 모형의 탐색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1999.05
18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4,7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15권 / 1호
저자명 : 임철일

목차

I.문제의 제기
II.웹기반 수업의 상호작용성 설계를 위한 두가지 측면
III.웹기반 수업의 상호작용성 증진을 위한 종합적 설계 모형의 탐색
IV.요약과 후속 연구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상호작용적 웹기반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전략들을 종합하여 제시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하이퍼미디어 방식으로 풍부한 자료를 제시할 수 있는 웹사이트들의 집합체 혹은 ‘전자식 책장 넘기기’ 수준의 웹기반 수업에 대한 문제점이 많이 지적되고 있다. 의미있는 학습 과정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웹기반 수업의 설계 원리가 요청되고 있다. 특히, 기존 컴퓨터 기반 수업의 일방적 제시 문제를 해겨하는데 초점을 맞춘 상호작용성 증진을 위한 설계 원리를 위한 설계 원리를 종합하는 것이 필요하다.상호작용적인 웹기반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전략들을 도출하기 위하여 우선 기존의 독립된 컴퓨터 기반의 수업 설계에 있어서 고려되었던 상호작용을 위한 설계 원리를 분석하였다. 학습이론과 교수이론, 학습자 통계, 인간과 컴퓨터 인터페이스 영역의 상호작용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그것이 어떻게 웹기반 수업의 설계에 적용될 수 있는가를 제시하였다. 다른 한편, 원격교육의 이론적 틀 내에서 논의되고 있는 상호작용의 측면에 관한 연구들을 검토하면서 웹기반 수업의 상호작용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였다. 결과적으로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전략들의 다섯가지 측면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전략들을 전체적으로 재조직하여 한가지 처방적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모형은 상호작용적 웹기반 수업의 설계 과정을 안내할 수 있는 하나의 틀이 될 수 있으며, 여섯가지의 구체적인 설계 전략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 모형은 이미 개발된 웹기반 수업이 상호작용성을 적절하게 구현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다.

영어 초록

This study proposes a set of systematic prescriptions for designing an interactive Web- based instruction. A majority of ins tructional Web sites lack interactive capabilities, and they are just links of hypertext with dazzling graphics of 'electric page turner.'Instructional design strategies for the Web are required to facilities meaningful learning, and especially for the aspect of interactive Web.In order to develop the designing strategies , the researcher, first, analyzed traditional and advanced designing s trategies for interactive Computer- based instruction.Prescriptions for interactivity were examined in the following areas : learning and instructional theories, learner control, and human- computer interface. The next analys is focuses on the interactivity in the networked environment, which is often called dis tance education. There are three kinds of interactivity in the networked environment: learner and content, learner and instructor, and among learners. The two dimensions for instructional design strategies for the interactive Web were classified into five different aspects of interactivity: ① the entity of interactivity- between learner and content, between learner and instructor, and among learners, ② the educational characteristics of interactivity- cognitive or social interactivity, ③ the types of cognitive interactivity- computer imaginative and general interactivity, ④ the types of computer imaginative interactivity- learner control and interface interactivity, ⑤ the types oflearner- content interactivity- presentation, practice, feedback strategies. The five aspectsof interactivity are organized into a synthetic model of interactive Web- based instruction which has a set of instructional prescriptions. The model can guide the development of interactive Web- based instruction and evaluate the aspect of interactivity of the developed Web- based instruction.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상호작용적 웹기반 수업 설계를 위한 종합적 모형의 탐색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2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34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