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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ㆍ중등학교에서 교실수업과 웹기반 학습을 연계한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모형 개발 연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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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20권 / 3호
저자명 : 임정훈, 임병노, 최성희, 김세리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모형의 이론적 기저
Ⅳ.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모형
Ⅴ.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모형의 타당화를 위한 현장 적용 및 결과
Ⅵ. 결론: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모형의 현장 적용을 위한 제언
참 고 문 헌

한국어 초록

이 연구는 일선 초․중등학교 현장에 교실수업과 웹기반 학습을 연계한 혼합형 학습의 개념과 학습공동체 활동, 그리고 프로젝트 학습모형을 통합하여 새로운 교육환경에 적합한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문헌 고찰 및 기존 사례 분석, 관련 사이트 검색 등의 방법을 통해 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기본 틀을 구축하였으며, 연구진을 포함한 전문가 회의를 통해 모형의 체계와하위 단계 및 절차를 개발하였다. 이후, 현장 전문 교사진의 검토를 통해 모형의 구체성과현장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 본 뒤 실제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모형의 가능성 및 한계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학습모형의 적용 대상은 인천시 소재 S초등학교 6학년 학생 35명이었다. 5~6명이 한 조가되어 총 6개의 프로젝트 팀이 구성되었고, 각 팀은 2004년 4월 16일부터 5월 14일 동안 총10차시에 걸쳐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및 온라인 활동을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을 수행하였다.현장 적용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학습에 대한 만족도 검사와 학생들의 성찰노트 분석이이루어졌다. 학습만족도의 종합 평균은 5점 만점에 3.74 정도로 나타났는데, 만족도 분석 결과를 통해 이 연구에서 개발한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 활동은 일반적으로 학습자 만족도, 학습자 태도변화, 학습자 및 교수자의 정보활용능력의 계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있음을 시사받을 수 있었다. 또한 성찰노트 분석 결과는 학습자들이 프로젝트 학습 이후 온라인・오프라인 협력학습, 동료학습자와의 협동학습, 커뮤니티 학습활동, 자발적 학습과 지식구성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게 되었음을 보여주었다.이러한 결과에 터하여, 향후 이 모형의 원활한 적용을 위해 학습자의 충분한 사전훈련, 창의적이면서도 융통성있는 모형 활용전략 적용, 온라인 공동체 활동의 수업시수 배정,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활동의 평가준거 및 도구 개발 등이 제안되었다.

영어 초록

This study aims to develop community-based project learning model appropriate for a newlearning environment, by combining community-based blended learning concept with projectlearning model; the former concept refers to methods of blending classroom learning and onlinelearning with K-12 settings. Background data for developing model were collected and basicframework was established through literature review, case studies and searching of related websites.The model system and underlying phases and procedures were planned out through efforts byexperts committee consisting of researchers as well as field experts. Next, instructors in the fieldtested the viability and limitations of the model by applying the model to the real learningenvironment.The subjects to which the model was applied were 35 6th graders in S elementary school atIncheon. Total of 6 project teams consisting of 5~6 students undertook 10 learning projects viaonline media. The self-reflection notes offered by students were utilized as main source oflearning satisfaction analysis. On a 5 point scales, subjects agreed most to the statement ‘projectlearning is interesting and fun(N=3.91). The statement ‘I can understand well the contents ofthe learning’ was also relatively high(N=3.89). Overall score of satisfaction was 3.74. The resultsuggests that project learning generally improves learner satisfaction, learner attitude anddevelopment of ICT skills of both learner and instructor. In addition, the self-reflection note analysis suggested that after project learning learners displayed positive attitude toward online・offline collaborative learning, cooperative learning with fellow learner, community-based learningand self motivated knowledge construction.For future research, pre-training for learners to actively apply themselves, application ofcreative and flexible model usage strategy, allocation of school hours for online communalactivities, and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 tools for assessing outcomes of instructionwere suggested.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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