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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과 ‘그려쓰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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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초등국어교육
저자명 : 민현미

목차

1. 서론
2. 의사 소통 매체의 변화와 쓰기
2.1 ‘그려쓰기’의 개념
2.2 ‘글’과 ‘그림’의 ‘상호텍스트성’
2.3 글과 그림의 공존과 의미의 ‘탈구축’
3. ‘그려쓰기’ 교수․학습 유형
3.1 내용 체계에 따른 그려쓰기 관련 단원 분석
3.2 학년에 따른 그려쓰기 유형
3.3 매체의 종류에 따른 그려쓰기 유형
4. ‘그려쓰기’ 교수․학습 모형
4.1 그려쓰기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
4.2 그려쓰기 교수․학습 모형
5. 결론

한국어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후기문자시대의 변모된 쓰기 문화 양식에 터하여 지금-여기-우리 아이들의 쓰기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함으로써, 당대의 문화적 맥락을 쓰기 수업에 구체적으로 연계시키는 활동을 제안함에 있다. 전자언어시대에는 글과 그림이 의사소통의 대표적 표현 수단이 되며, 이들은 따로 떨어져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어린이들은 그들의 표현 활동에서 그리는 것과 쓰는 기능을 같은 표현기능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에 연구자는 그림과 시각기호들을 쓰기의 범주 안에 적극적으로 들여와 활용하는 글쓰기 방법의 하나로 ‘그려쓰기’라는 새로운 쓰기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현행 교과서의 학습 과제들을 세심히 살펴본 결과를 토대로 교과서에서 어린이들에게 제공되
고 있는 매체의 종류를 그림, 사진, 몸짓, 만화, 글그림(이모티콘), 광고로 나누고 각각의 그려쓰기 유형을 제시하여 실제 교실에 적용해 보았다.
본고에서의 ‘그려쓰기’는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나뉜다. 먼저 좁은 의미의 ‘그려쓰기’는 시각적 매체를 활용하여 글을 쓰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넓은 의미의 ‘그려쓰기’는 ‘전자 문화’라 일컬어지는 ‘후기문자시대’에 표출된 징후, 가령 문자와 이미지가 서로를 향해 열려 있는 다양한 도상기호, 이모티콘, 아바타, 블로그 등을 활용한 글쓰기라 정의하였다. 연구에서는 위의 두 개념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사용하였으며, 글과 그림의 얽매임에서 벗어나 각각의 장르가 해체되어 서로를 향해 열려있는 오늘날의 ‘장르가로지르기’ 현상을 반영한 글쓰기라 할 수 있다.

영어 초록

This study set out to suggest an activity of associating that kind of cultural context with writing class by aggressively accepting the writing culture of today's children accustomed to the altered writing culture in the post-literal age. In the age of electronic language, writing and drawing are the major means of communication being in need for each other. Thus the investigator devised ‘Geuryeo-sseugi’ for bringing pictures and visual signs into the range of writing and making active use of them. The study placed a focus on the new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for writing.
‘Geuryeo-sseugi’ as in a narrow context means writing using a visual medium.
‘Geuryeo-sseugi’ in a broad context is defined as writing using diverse icons, emoticons, avatars, and blogs where the letters and images are open to each other, which could be major signs of ‘post-literal age’ or ‘electronic culture’. Adopting the concept from both the contexts, the study broke away from the old dualistic thinking and association and pursued writing that would reflect the phenomenon of ‘cross genre’ in which many different genres were disassembled and open to one another.
【Key words】Geuryeo-sseugi, electronic culture, post-literal age, cross genre, visual media, deconstruction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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