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소(三番叟)의 형성과 배경 연구 : 미얄할미와의 비교적 관점에서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구비문학회
ㆍ수록지정보 : 구비문학연구
ㆍ저자명 : 남성호
ㆍ저자명 : 남성호
목차
1. 들어가며2. 삼바소 가면의 조형성
3. 곡물 탄생 신화와 신의 죽음
4. 살해당한 신-한국 가면극 미얄할미와의 비교
5. 나오며
한국어 초록
일본의 수많은 가면 중에는 얼굴이 검고 턱이 분리된 가면이 있다. 삼바소라고 불리는가면이다. 삼바소는 노가쿠(能樂)의 오키나(翁)에서 교겡(狂言) 배우가 연기하는 인물이며 가
부키나 분라쿠에서 본 공연에 들어가기 전에 연출됨으로써 공연의 성공과 공연장의 정화를
꾀하는 성격을 지닌다. 또 가구라와 같은 민속예능 속에서는 매우 활달하고 골계적인 인물
로 등장하여 서민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삼바소 가면이 분리된 턱과 검고 일그러진
비대칭적인 형상을 띠고 있다는 특성은 삼바소의 죽음과 재생, 그리고 농경의례와 관련된
설화를 탄생시켰다. 본고는 이러한 관련 설화의 분석을 통해 삼바소의 성격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 삼바소의 죽음에 대한 의미가 농경신, 산신 등의 민간신앙과 결합되면서 그 기능이
확대 재생산되었음을 지적하였다. 나아가 곡물탄생신화와 신의 죽음으로 이어지며 삼바소
의 성격 형성에 배경적 사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삼바소 가면의 골계
적인 조형성과 죽음 및 재생은 한국의 가면극을 새롭게 해석하는 실마리를 제공한다는 측
면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영어 초록
There is a mask called Sambaso to which the face is black, and separatesthe jaw. Sambaso is a person who appears in the Okina of the Noh drama.
Sambaso dances with a fan and a bell lightly. He is a role playing a Kyogen
actor.
It is performed, in addition, to pray for success of performance before
Kabuki and the performance of the Japanese puppet theater. It is popular also
among the folk performing arts such as Kagura. The initial Sambaso masks
are distorted compared to the Okina masks.
This study is a purpose to examine the formed background related to
Sambaso.
It's property can be found in the narratives associated with masks.
The mandible to which the Sambaso mask is separated is deeply related
to the death and the revival. The death and revival of Sambaso is expanded
and reproduced to the mountain god, the god of agriculture.
We are able to discover many similarities with grandmother who appears
in Korean traditional mask drama. It is looked at the nature of the gods
murdered. The death of God is connected to the cereals birth myth. We
understand that it is acted as a background forming character of Sambaso.
Furthermore, molding of the contortion of the mask of Sambaso and the
death of God offer the clue of new interpretation of the Korea mask drama.
참고 자료
없음"구비문학연구"의 다른 논문
- 김복진의 유성기 동화의 특징 : 옛날이야기의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34페이지
- 산대탈의 전승 현황과 완보/말뚝이의 변천 양상 : 산대놀이의 변천 과정 재구를 위한 시론42페이지
- 마산오광대의 대본 분석을 통해 본 연희성30페이지
- <시어머니 길들인 며느리> 설화에 반영된 현실과 극복의 문제 : 실제 시집살이 체험담과 비교를 중심..32페이지
- 代命型 서사무가들의 이본 간 관계 및 구조 결정 요인34페이지
- 서사무가 <초공본풀이>의 짜임새와 미적 성취26페이지
- <일월노리푸념>의 신화적 성격44페이지
- 동아시아 신화에 나타난 여신창조원리의 지속과 그 의미 : 만주·한국 신화의 비교를 중심으로30페이지
- 비교신화의 관점에서 본 설문대할망34페이지
- 김치(金緻) 인물형상화 방식에 나타난 <차사본풀이> 서술시각 : [해동이적·보] 소재 <김치설화>와..3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