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안드라고지(평생학습학)로서 전통 부학(婦學)의 재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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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성인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Andragogy Today / 9권 / 4호
ㆍ저자명 : 고요한
ㆍ저자명 : 고요한
목차
서 론 : 여성의 존재론적 이해전통 부학의 의미 및 내용 분석
여성 안드라고지(평생학습학)로서 전통 부학
전통 부학 재조명의 의의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근대 산업화는 여성의 경제참여, 참정권 등에 있어 전향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전통적인 여성교육에서조차 예외가 아니었다. 우리나라 여성들에게 평생학습의 원형이랄 수 있
는 전통 부학(여유사행)은 여성의 본유성에 기반한 교육이며 지속가능한 가치기반의 교육이
론으로 손색이 없었다. 그러나 오늘날 ‘커리어우먼, 페미니즘, 트랜스 섹슈얼, 여권’ 등의 도
그마로 인해 이같은 전통 부학은 현대성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철저히 외면당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 방법을 통하여 전통 부학의 이념과 방법을 여유사행(女有四行)의 구
조 안에서 고찰하고, 이를 여성안드라고지(평생학습학)의 원형으로 재발견하고자 한다. 언제
나 시대적 상황은 교육의 내용과 형식을 규정짓는 조건을 제공해 왔다. 여성교육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이같은 시대적 상황으로부터 자유로운 그리고 여성성에 기반을 둔 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여성은 단순히 사회적 필요에 의하여 기능하는 존재
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따라서 본유의 여성성에 기반을 둔 보편적 교육이론의 가능성과 당위성을 탐색하고 이
를 교육에 적용함으로써 현대 여성이 주체적 존재자로 살아가도록 해야만 한다. 이것은 오
늘날의 여성들에게 인습적 도덕관과 여성 평생교육을 강요하자는 것이 결코 아니다. 오히
려 급격한 산업화에 의해 망실(忘失)된 아름다운 여성성을 복권(復權)시키는 방법이 될 것
이다.
영어 초록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hat find identity and rightness of education ofwomen in destruction of conventional view of womanhood since
industrialization within traditional Bu-hak(부학). Industrialization have
made women take part in industrial society, brought change that is in
suffrage, education bloc etc.. and this was not exception even traditional
education of women. But, traditional Bu-hak's education is doing fill sense
as typical woman Andragogy. Traditional Bu-hak based on originality is no
inferiority to education theory of continuous value base. But, today, dogma
of 'career woman, feminism, transsexualism' and so on is doing outward
appearance party for reason that such traditional Bu-hak does not coincide
in modernity.
This research intends to investigate traditional Bu-hak's ideology and
method through analysis four Manners for Women(女有四行), and
rediscover this in the meaning of woman Andragogy's archetype. Situation
of times had offered condition that define contents and form of education
always. Education of women is unexceptional. But, education of women
must free from such situation of times, if do not consider necessity of
woman education based on originality, women degraded by existence that do function by social necessity. Therefore, we must search possibility of
general education theory and rightness that allow woman originality and
must do so in education practice, finally make woman live in subjective
Be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