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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구비문학회
ㆍ수록지정보 : 구비문학연구
ㆍ저자명 : 신연우
ㆍ저자명 : 신연우
목차
1. 머리말
2. 과거시험의 양상 검토
3. 과거와 활쏘기의 의미
4. 문학주제학적 의의
5. 마무리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초공본풀이>에 나타나는 ‘과거시험’이라는 화소는 실제의 과거시험과는 무관한 다른 상징의 변형으로 생각된다. 결국 우리는 신화적 화소였던 어떤 것이 시대 상황에 맞추어 과거시험으로 변형된 것으로 가정할 수밖에 없다. 삼멩두에게 있어서는 활을 쏘는 것이나 글로 과거에 합격하는 것이나 기능이 같다. 그리고 학습 없이 활쏘기가 능한 것으로 보아 이는 본래적인 능력이다. 그렇다면 삼멩두가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는 것은 원래는 활쏘기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본고는 <초공본풀이>에서 과거시험이 신화적 맥락에서 어떻게 이해될수 있는가 하는 점과 그러한 변형으로 인해서 문학적으로 이룬 성취가 무엇인가 하는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과거시험은 두 가지 기능을 중첩하는데 효과적으로 이용되었다. 이를 서사문학적으로 다시 말할 수 있다. <초공본풀이>는 노가단풍 아기씨 이야기와 삼멩두 이야기의 두 이야기가 이중나선으로 꼬이며 엮이고 있다. 아기씨 이야기는 곡령신앙과 깊은 관계가 있으면서 주몽신화의 유화를 잇는 여성수난의 전형을 보이고, 삼멩두 이야기는 주몽을 이으면서 영웅적 주인공의 행적을 보인다. 이 이야기에서 아기씨의 죽음은 여성수난의 극대화이며 동시에 이를 재생시키는 것은 삼멩두가 영웅행적을 보이는 극대화된 표현이다. 과거는 삼멩두의 영웅됨을 사회적으로 인정하게 하는 기능과 함께 아기씨 이야기를 그 안에 끌어안을 수 있는 문학적 장치로 이용되고 있다.
과거는 삼멩두의 현실적 능력과 아울러 현실의 부정함을 보여주는데 적절하다. 과거 시험을 보는 과정을 통해서 현실의 부조리와 폭력을 경험했다. 그리고 현실을 넘어서는 종교적인 세계로의 초월은 황금산에 있는 아버지의 인정을 얻어서 가능했다. 원래 <초공본풀이>의 목적으로는 어머니를 살리는 존재로 거듭나는 종교적 입사담이 주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초공본풀이>의 초월적 세계가 이승과 어떤 관계를 맺는가 하는 의문을 현실에서의 과거시험을 통해서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현실의 부정을 초월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은 서사의 구성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낳았다. 현실의 가난과 천대라는 고난을 과거 시험으로 극복하여 행복을 얻는가 했더니, 과거 불합격과 어머니 죽음으로 고난이 더욱 극대화된다. 어머니를 살려내는 능력을 얻는 것은 더욱 극적인 과정일 것이다. 고난과 반복의 중첩과 심화로 인해 청중은 서사문학적 형식의 아름다움에 자신도 모르게 참여하였을 것이다. <초공본풀이>는 제주도 심방과 청중들에게 내용과 형식이 정확히 맞아 떨어지는 문학적 체험을 제공했을 것이다.
영어 초록
It is quite awkward in shaman epic for the would-be shaman hero to tried to pass ‘the Gwageo’, the Confucian highest level state examination in Joseon Dynasty to recruit ranking officials. In this text, passing Gwageo is sa good as being a master of archery in Korean myths and folktales. The three brothers in Chogong Bonpoori needed the both in order to get social approval and change of their presence.Gwageo examination is effective in overlapping two narrative functions in this epic. It is a double helix structure of Lady Nogadanpoong and Samengdoo, her three sons. The story of the Lady bear relation to the ‘corn spirit belief’, and is also a typical example of the ‘female ordeal’ connected to Yuhwa of Joomong myth. The story of Sammengdoo show the heroic life and activity as the hero, a descendent of Joomong. The death of the Lady is the acme of the ‘female ordeal’, and the resurrection from the dead is the peak of the heroic activity of the Three Brothers. Gwageo is used as a literary device by which Sammengdoo could get social approval and we could hold the story of the death and revival of the Lady.
Undergoing the process of the Gwageo examination, they learn the violence by Samchonseonbi and the absurdity of the secular world. They need to the religious transcendence. Gwageo becomes a chance to question about the way how the transcendental world has anything to do with the secular world.
In narrative structure, Gwageo is an important motif of the switch from happiness to unhappiness. The progressive repeat of happiness and unhappiness gives the audience the appeal of the narrative form. The shamans and the audience must have been shared the pleasure feeling of the precise match of the content and form.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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