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인형극에 등장하는 중의 형상화 양상과 그 감성 논리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구비문학회
ㆍ수록지정보 : 구비문학연구
ㆍ저자명 : 허용호
ㆍ저자명 : 허용호
목차
1. 전통인형극에 등장하는 중을 주목하는 이유
2. 중 신분 인물의 세 유형과 형상화 양상
3. 중을 형상화하는 두 감성 논리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논문에서 필자는 전통인형극에 등장하는 중의 형상화 양상을 살폈다. 중을 형상화하는 시각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 형상화 시각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한 나름의 해명까지 시도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그러한 연구 목적에는 ‘불교 혹은 중의 관념적 허위 비판’으로 정리된 전통인형극의 주제에 대하여 다른 시각의 가능성을 모색하려는 의도가 담겨있다.이상의 연구 목적을 위해 본 연구는 중 신분 인물을 ‘파계승’, ‘수도승’, ‘시주승’으로 유형화하고 그 형상화 양상을 살폈다. 그리고 이를 이본 별로 종합하여 정리했다. 그 결과, 이른바 ‘불교와 중에 대한 관념적 허위 비판’이라는 주제로는 모아질 수 없는 양상이 나타났다. 전통인형극이 불교와 중에 대하여 어떤 논리적 정합성이나 일관성을 가지고 있지 않음이 드러난 것이다. 이에 필자는 논리적 정합성이나 체계적 일관성과는 다른 해석 방식이 필요함을 제기했다. 로고스적 강박에서 벗어나 특정 대상을 중심으로 한 ‘좋아함/싫어함’ 혹은 ‘긍정/부정’의 관점으로 정리해 보는 것이다. 그것은 감성적 일관성이자 파토스적 일관성이라 칭할 수 있다.
결국 우리의 전통인형극은 크게 두 양상으로 정리할 수 있다. 중이나 불교에 대해 감성적으로 긍정하고 배려하는 채록본들과 부정하고 배척하는 채록본들로 나눌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전통인형극에서 중을 형상화하는 감성 논리는 ‘부정과 긍정’ 혹은 ‘배척과 배려’라 할 수 있다. 전통인형극에서 중을 형상화하는 감성 약호는 ‘부정/긍정’, ‘배척/배려’, ‘좋음/싫음’ 등으로 체계화할 수 있는 것이다.
영어 초록
In this paper, I study a shaping aspects of the buddhist priests who are characters in the traditional puppet perform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how are exposed viewpoints of the buddhist priests, and what are the reason of that viewpoints. That purpose of this study imply an intention which try to find a different possibility of the viewpoint which is ‘criticism of ideal false of the buddhism or the buddhist priests’.For the above purpose, I study shaping aspects of the buddhist priests who are classified as a Pageseng(an apostate monk), a Sudoseng(a spiritual exercise monk), a Sijuseng(an offering monk). And I put those aspects together according to a variant text. As a result, it arise aspects which is unfocused on the subject which is ‘criticism of ideal false of the Buddhism or the buddhist priests’. It is exposed that the traditional puppet performance don’t have logical coherence of the Buddhism and the buddhist priests. Hence, I bring up a different interpretation to a logical coherence. It is that put a specific object into shape according to the standpoint as ‘likes / dislikes’ or ‘positive / negative’. That can be called emotional coherence or pathos coherence.
After all, the traditional puppet performance texts can be divided into two aspects. One texts affirm and take care emotionally the Buddhism and the buddhist priests, the other texts rejcet and negative the Buddhism and the buddhist priests. In conclusion, emotional logic of a shaping aspects of the buddhist priests can be ‘positive / negative’ or ‘consideration / exclusion’. Emotional code a shaping aspects of the buddhist priests can be systematized ‘likes / dislikes’, ‘positive / negative’, ‘consideration / exclusion’ in the traditional puppet performance.
참고 자료
없음태그
"구비문학연구"의 다른 논문
- 서울진오기굿의 ‘삼성’ 연구29페이지
- 한국 오동도와 일본 이나바의 토끼설화의 비교연구26페이지
- 결혼 이주 여성의 자아존중감 강화를 위한 <내 복에 산다>형 설화의 문학치료적 의미38페이지
- ‘첫날밤에 해산한 아내 용서하기’ 설화에 나타난 덕(德)의 의미와 그 수용 양상30페이지
- 오키나와(沖繩) 창세 신화의 재편 양상과 신화적 논리32페이지
- 동고(銅鼓)에 갈무리된 보존과 발전의 서사25페이지
- 악신징치 신화소의 두 유형, 해양형과 내륙형 비교 연구34페이지
- <초공본풀이>의 ‘과거시험’의 의미27페이지
- 설화의 ‘짝패(double)’ 인물 연구32페이지
- 이야기판의 전통과 문화론43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