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 윤리적 관점과 유교 윤리 : 『논어』와『맹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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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도덕윤리과교육
ㆍ저자명 : 장동익
ㆍ저자명 : 장동익
목차
I. 덕 윤리의 고유한 특징II. 유교 윤리에서 아레테적 개념과 행위자 평가의 우선성
III.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유교 윤리는 성품 형성과 개인적인 덕의 수련을 강조해왔기 때문에 유교 윤리가 윤리학의한 체계로서 덕 윤리에 속한다고 암묵적으로 전제되어 왔다. 이러한 입장은 매우 설득력 있
는 입장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단순히 주장되고 있을 뿐 사실 여부에 대한 상세
한 탐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나는 유교 윤리가 덕 윤리라는 것을 유교 윤리가 강조하
는 인(仁), 의(義), 예(禮)의 덕을 상세히 살펴보면서 이 덕들에 대한 유교 윤리의 이해가 덕
윤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할 것이다.
이 논문에서 나는 유교 윤리가 전체적으로 덕 윤리에 속한다는 것을 확인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두 가지의 핵심적인 논의를 할 것이다. 첫째, 덕 윤리의 고유한 특성을 기술, 둘째,
덕 윤리의 고유한 특성과 유교 윤리의 특성을 비교하면서, 유교 윤리가 강조하는 덕목들의
특성이 그 핵심에서 덕 윤리와 부합한다는 해명. 이러한 전체적인 과정은 유교 윤리가 강조
하는 구체적인 덕, 즉 인(仁), 의(義), 예(禮)의 덕목에 대한 공자와 맹자의 논의를 통해서 이
루어질 것이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유교 윤리에서 중시하는 인(仁), 의(義), 예(禮)가 아레테적 개념이라
는 것이 드러날 것이다. 그리고 유교 윤리는 의무론적 개념보다는 아레테적 개념인 인(仁),
의(義), 예(禮)의 덕을 일차적인 것으로 여긴다는 것, 행위나 선택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성향
의 평가를 크게 강조한다는 것이 밝혀질 것이다. 이에 근거하여 도덕적 동기와 도덕적 감정
을 윤리적 핵심으로 간주하는 유교 윤리가 덕 윤리에 속한다는 주장을 입증할 것이다.
영어 초록
For Confucian Ethics have emphasized the cultivating character and fosteringvirtue, it is tacitly recognized that Confucian Ethics as a Ethics system is a kind of
Virtue Ethics. But there is no argument about that. So I will enquire that the
understanding about Virtue in Confucianism is so similar to that of western virtue
ethics.
I will write in this paper that Confucian Ethics is a kind of Virtue Ethics: first,
through description of character peculiar to western virtu ethics, second, important
virtues of Confucianism, Ren(仁), Yi(義), Li(禮) have same features as virtue ethics. I
will contrast the features of virtues in Virtue Ethics with the features of Ren(仁), Yi
(義), Li(禮) in The Analects and The Works of Mencius.
In these courses, It is revealed that (1) Ren(仁), Yi(義), Li(禮) is aretaic term, (2)
Ren(仁), Yi(義), Li(禮) as aretaic term is primary in Confucianism, (3) the evaluation
of Character is prior to the evaluation of Act when we decide whether something is
right or wrong (4) Confucian Ethics accepts moral motives and moral emotions as
the heart of the matter. From this accounting, I think it is proved that Confucian
Ethics is a kind of Virtue Eth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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