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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영남퇴계학연구원
ㆍ수록지정보 : 퇴계학논집 / 12권
ㆍ저자명 : 이우진
ㆍ저자명 : 이우진
목차
1. 들어가면서2. 4가지 『大學』 텍스트의 體制 비교
3. 程顥의 『明道先生改正大學』
4. 程?의 『伊川先生改正大學』
5. 朱熹의 『大學章句』
6.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이 글은 二程의 두 『改正大學』이 주희의 『大學章句』 편찬에 영향을주었던 것이 분명하다는 가정 하에, 주희의 『대학』해석을 바탕으로 이정
이 제작한 두 『개정대학』의 변환과정을 추적해보았다. 그리하여 『古本大
學』과 이정의 두 『개정대학』 그리고 주희의 『대학장구』간의 차이점을 밝
히는 동시에, 그 개정의 근거가 무엇이었는가를 탐색하여 보았다.
그 결과, 이정과 주희가 표면적으로는 문헌학적인 측면 때문에 새롭게
『개정대학』이나 『대학장구』를 저술하였다고 주장하지만, 실상은 자신들
이 구축해 온 격물치지 공부론을 이 텍스트를 개정하여 경전적 근거를
확립하고자 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호는 『개정대학』을 작성하여 『대학』이 육조목이 아닌 격물치지를
포함하는 팔조목의 체제를 담고 있는 경전으로 재구성하였다. 또한 先經
後傳 체제를 통해, 이후 정이나 주희가 『대학』을 개정하는데 중요한 기
반을 제공했다. 이러한 정호의 先經後傳 체제는, 이후 정이가 본문과 해
석문이 정확하게 일대일 대응한다는 가정을 지니게 했고, 이를 통해 親
民을 新民으로 판정하도록 해주었다. 다음으로 정이는 자신의 『개정대학
』을 통해 격물치지와 관련된 문장을 三綱1과 다른 六條目의 해석문 앞
에 배정하여, 『대학』의 중심축에 격물치지 공부가 있음을 경전적으로 자
리매김하였다. 마지막으로 주희의 『대학장구』는 격물?치지의 공부론을 경
전적으로 확립하고자 한 이정의 문제의식이 완결되는 텍스트였다. 주희
는 『大學』 텍스트를 經과 傳으로 분류하여 3綱1 8條目을 유학의 정통
공부론으로 확립하였다. 특히 本末傳과 格物補傳을 두어 格物致知 공부
의 중요성을 경전론적으로 더욱 확실하게 근거 매겼다. 더불어 誠意공부
의 한계를 지적하고 이를 극복한 대안으로 敬을 제시하였고, 성의-정심-
수신-제가-치국-평천하도 격물치지 공부를 바탕에 두어야 올바르게 행
사됨을 주장하였다.
영어 초록
This paper starts with Chung Yak-yong's arguments that theoriginal text of Great Learning had no philological errors. If their
arguments were right, two Chung brothers and Chu Hsi's
arguments that the original text of Great Learning had philological
errors would be wrong. In reality, they had the critical mind that
the investigation of things and the extension of knowledge were
established by the text of Great Learning. Chung Ho revised the
original text of Great Learning for establishing the eight items
kongfu-system including the investigation of things and the
extension of knowledge. Chung Yi arranged the sentence of the
investigation of things and the extension of knowledge before
account sentences of another six items and three essential
principles. So, he emphasized the investigation of things and the
extension of knowledge. Chu Hsi made the article for suppling the
mean of the investigation of things. And, he inserted new kongfu
method, reverence, for weakening the sincerity of the w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