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The Educational Framework for Public Programmes of the National Museum of Mankind, Bhopal (IGRMS) , and of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Seoul (NFMK)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06.12
17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4,6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박물관학회 수록지정보 : 박물관학보
저자명 : Jeong Chun Ok

목차

Ⅰ. Introduction
Ⅱ. Informal and non formal Learning
Ⅲ. Learning Theory
1. Discovery Learning
2. Constructivist Learning
Ⅳ. Instructional Design
Ⅴ. Analysis, Comparison and Suggestions
References

한국어 초록

이 글에서는 다양한 방문객이나 프로그램 참가자를 위해 프로그램이나 전시 혹은 팜플렛 등을
계획할 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토론해 보았다.
박물관은 중요한 사회교육 기관의 하나로서 비형식. 준형식 교육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누구나 부담없이 방문해서 학습할 수 있는 곳이다.
보다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위해 박물관에서는 어떤 교육이론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
해 나갈 것인가가 중요하다. 대부분의 박물관 에서는 교사가 주체가 되어 학습을 진행해 나가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운영 방법은 학교 교육과 차별성을 갖기 어렵다. 학생들은 여전히 지
루함을 느낄 것이다. 박물관에서는 학교 교육에서 응용하기 어려운 실제 체험에 중점을 두어 주입
식이 아닌 참가자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다른 요인으로 문구의 설명 방법이다. 전시 패널, 교육프로그램, 팜플렛 등에서 대부분의 박물관
에서는 주로 사실을 있는 그대로 설명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선택하고 있다. 많은 관람객 특히 어
린이들은 이렇게 딱딱한 문구나 설명 보다는 재미있는 글이나 해설을 더 좋아한다. 유머는 처음
대하는 사람들 간의 긴장감을 풀어주고 보다 자연스런 분위기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해나가는데 도
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평이한 문장이나 해설보다는 가끔씩 문장 속에서나 선생님으로부터 질문
을 받게 된다면 지루하던 분위기 전환도 되고 한 번 더 그 전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갖
게 될 것이다.

영어 초록

The educational framework of a museum establishes the direction of public programmes
and reflects its commitment to offer unique learning opportunities for various target
groups. It provides structure of resources, roles. responsibilities and initiatives. It reflects
the complexity of le없피ng throu양1 objects in informal setting and the need for a fluid and
evolving approach to learning in museums. It continually seeks to understand its
audienæs and finds out new and better ways of learning.
The educational framework grows from the mandate of a museum. It is the structure
that defines the public faæ of the museum. It 밍lides the development and delivery of 떠1
public programmes and it provides the foundation for measures of success and
accountab피ty in public programmes. Idea1ly, it should seek insight and information from
four distinct but related fields of learning informa1 and non forma1 learning, learning
theory, and instructiona1 design.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The Educational Framework for Public Programmes of the National Museum of Mankind, Bhopal (IGRMS) , and of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Seoul (NFMK)
AI 챗봇
2024년 09월 0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46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