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의 보존과 상처의 치유를 통한 창조적 모험 크뢰조-몽소 에코뮤지엄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박물관학회
ㆍ수록지정보 : 박물관학보
ㆍ저자명 : 배은석
ㆍ저자명 : 배은석
목차
Ⅰ. 서론 : 새로운 박물관으로서 에코뮤지엄에 대한 논의Ⅱ. 에코뮤지엄의 다양한 정의와 단계별 운영 특징
Ⅲ. 크뢰조-몽소 에코뮤지엄의 이해
Ⅳ. 결론 : 기억과 치유의 공간으로서 크뢰조-몽소 에코뮤지엄이 갖는 창조력
참고문헌?웹사이트
한국어 초록
에코뮤지엄은 생태를 의미하는 에콜로지(ecology)와 박물관을 의미하는 뮤지엄(museum)이 합쳐져서이루어진 합성어이다. 그것은 인간을 포함하고 자연?생태와 산업을 포함한 문화?유산을 모두 아울
러서 특정 유산지역을 뮤지엄의 범주로 지정하고 지역 전체가 유기적으로 구성되며 주민이 자발적으
로 운영에 참여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러한 에코뮤지엄이 태동하여 용어로 정리되고 실험적 모험
을 시도하여 탄생된 나라는 프랑스이다. 프랑스 박물관학자 조르주 앙리 리비에르(George Henri
Rivi?re)는 스웨덴의 ‘스칸센’(Skansen) 야외박물관(open air museum) 개념을 프랑스에 적용시키는 것에
대해서 고민을 하였다. 그는 지역의 전통가옥과 지역의 생태환경과 전통까지 박물관의 영역으로 흡수
할 수 있다는 생각에 기초하여 지역 전체가 박물관이 되는 것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위그 드 바린
(Hugues de Varine)이 에콜로지와 뮤지엄을 합성하여 만든 새로운 개념의 박물관이 에코뮤지엄이다.
에코뮤지엄의 설립 취지나 주요 테마에 따라서 운영방식에 따라 대체로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는
데 농촌형 에코뮤지엄, 산업유산형 에코뮤지엄, 자연환경형 에코뮤지엄, 역사문화형 에코뮤지엄, 테
마파크형 에코뮤지엄의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크뢰조-몽소(creusot-montceau) 에코뮤지엄은 이
가운데 산업유산형 에코뮤지엄에 속한다. 산업유산형 에코뮤지엄은 지역의 지나간 시대의 산업유산
과 관련된 지역자원을 복원하고 재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면서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운영되는 방
식의 에코뮤지엄이다. 크뢰조의 철강 산업을 배경으로 한 슈나이더 가문의 베르리 성을 중핵박물관
으로 하고 석탄채굴과 광산업이 발달한 레 민의 각 사이트를 연결하여 지역민의 자긍심을 갖게 하고
방문객에게 자신들의 과거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취지를 갖고
있다. 산업 시대의 크뢰조-몽소는 유리, 철강, 광산, 벽돌공장 등 다양한 산업의 동력 구심점에 있었으
며, 지역의 주민들은 노동과 헌신으로 자신들의 삶을 영위하여왔다. 산업시대가 막을 내리자 지역의
경제는 침체일로를 걷기 시작하였으며, 젊은이들은 고향을 떠나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향하
게 된다. 더 이상 광물을 캐지 않는 광산을 비롯한 산업시대의 유산은 지역의 쇠퇴를 말해주는 상처
로서의 기억이었다. 그러나 용도 폐기된 산업 유산에 의미를 부여하고 네트워크함으로써 주민 스스
로 지역의 상처를 극복하는 치유의 과정을 발견하게 되었다.
크뢰조-몽소 에코뮤지엄은 그 창조적인 행보로 전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들이 만약 용도
폐기된 산업시대의 유물과 기억을 부인하였다면 스러져가는 쇠락한 도시로 남았을 것이다. 그러나
과거의 영광과 함께 그 영광을 위해 희생된 노동자들의 영혼을 기억하고, 지역 경제의 쇠락으로 더
이상 희망이 없어서 떠나간 젊은이들을 기억하려고 노력하였다. 이것은 에코뮤지엄의 요소 가운데
유산(Heritage)에 해당한다. 또한 주민 스스로 지역의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자발적인 노력
(Participation)이 일어났을 때 크뢰조-몽소는 스스로 치유의 과정을 겪게 된다. 이러한 치유는 자기
정체성의 발견이며 자존감의 회복이다.
스스로 정체성을 발견하려는 노력 위에 사람과 사람 간의 네트워크, 유산과 유산 간의 네트워크,
사람과 유산 간의 네트워크가 형성되면서 박물관 활동(Museum)을 전개하게 되는 것이 바로 지역을
구원할 수 있는 창조력이다.
영어 초록
The compound word “ecomuseum” is formed from the words “ecology” and “museum.”This is characterized by that the realm of museum embraces human and cultural inheritance
including nature, ecology and industry, and that the whole community is composed
organically and its residents voluntarily participate in management. France is where
ecomuseum has emerged and was defined as terminology through experimental adventure.
George Henri Rivi?re, a French museologist, considered applying the concept of open air
museum ‘Skansen’ in Sweden, which was the world’s first history of folklore and
civilization outdoor museum opened in 1891, into France. Based on the idea that traditional
local houses, natural environment, and the entire community are also possibly merged into
the domain of museum, ecomuseum is a new concept of museum, which was coined by
a French museuologist Hugues de Varine with ecology and museum. This terminology was
developed and introduced at the 9th general assembly of International Council of Museums
in 1971.
Ecomuseum can be divided into five categories in terms of its purpose and main theme;
agricultural ecomuseum, industrial heritage ecomuseum, historical and cultural ecomuseum,
natural environment ecomuseum, and theme park ecomuseum. Creusot-montceau
ecomuseum belongs to industrial heritage ecomuseum. Industrial heritage ecomuseum
recovers antecedent industrial heritage and resources in the area, and is operated for
revitalization of communities. Making Schneider Family’s Ch?teau de la Verrerie as a core
museum which reflects the steel industry in Creusot, Creusot-montceau ecomuseum
provides self-esteem to the town’s residents connecting sites where mining has been
prominent, and presents the town’s history to visitors.
During Industrial Revolution, Creusot-montceau was situated in the center of various
industries such as glass, steel, mining, and bricks. Through labor and dedication, the
residents led their lives. After the end of the industrial age, the town’s economy began to
diminish, and young people left the town looking for jobs in cities. Heritage of the industrial
age including mines that no longer work is memory as injuries which indicate the region’s
decadence. However, giving discarded industrial heritage meanings and connecting the sites,
the residents themselves find a way of recovering from the ills in the region.
Due to its innovative move, Creusot-montceau ecomuseum draws the world’s attention
with laudatory of “the adventure of Creusot.” If they demolished the discarded remains
from the industrial age and denied collective memories with the region’s history, they
would hardly show achievements. Commemorating glory in the past, the souls of laborers
who was sacrificed for the region’s honor, and hopeless young people who left the town
because of economic depression refers to “heritage” among factors of ecomuseum. When
the residents themselves voluntarily strive against the town’s hardship, Creusot-montceau
undergoes procedure of recovery. Such recovery is realization of self-identity and
restoration of dignity. Innovation that saves the region is activities of museum which
develop networks among people, heritages, and people and heritages.
참고 자료
없음태그
"박물관학보"의 다른 논문
- 『사립미술관의 현실과 과제』에 대한 토론문 -결론에 대한 추가 및 세부 제언-3페이지
- 『용산 새 국립박물관의 성과와 과제』에 대한 토론3페이지
- 수집 2세대의 박물관 전시21페이지
- 한국의 박물관, 현실과 과제16페이지
- 사립(私立)박물관을 생각한다9페이지
- 용산시대 국립중앙박물관 기획특별전과 전시콘텐츠 마케팅20페이지
- 강원 영동지역 역사민속계 박물관의 유물관리 개선 방안 연구14페이지
- 국립중앙박물관문화재단의 역할과 ‘극장 용’의 마케팅26페이지
-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박물관 전시 구조에 관한 연구19페이지
- 문화재교육의 프로그래밍 방법론에 관한 연구26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