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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화의 ‘사신(寫神)’개념 변천에 대한 연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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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조형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조형교육 / 30권
저자명 : 손보미

목차

I. 서론
II. 동양화에서 ‘형’과 ‘신’의 의미
1. 회화의 정의
2. 회화에서 ‘형’과 ‘신’
Ⅲ 형’?‘신’과 관련된 동양화의 기본 명제
1. 전신사조
2. 징회미상
3. 기운생동
Ⅳ. ‘형’?‘신’에 대한 독창적 해석
1. 형호
2. 곽희
3. 동기창
4. 석도
Ⅴ. 결론
※ 참고문헌
※ ABSTRACT

한국어 초록

시각예술에서 ‘형’(形)1)은 기본요소이면서 회화가 궁극적으로 지향하고자 하는 그 무엇이기도 하다. 대개의 경우 회화에서 ‘형’의 유사성은 객관성의 준거로 기능하므로, 서양의 경우 고대의 모방론부터 현대의 리얼리즘에 이르기까지 ‘형’의 재현에서 유사성의 문제는 중요 논점 중의 하나가 되어, 색?선?원근법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공간에 놓인 ‘형’을 재현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동아시아의 경우, 우리는 미술사를 통하여 전통 동아시아 회화(특히 수묵 산수화, 이하 동양화로 표기)2)에서 ‘형’의 다양한 변화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동양화의 조형원리 교육에서 주안점은 ‘형’보다는 ‘형’에 내재된 예술정신에 두는 경향이 매우 많다. 이 때 동양화에 내재된 정신성은 주로 ‘도(道 way)’, ‘기(氣 vital energy)’, ‘신(神 spiritual being)’3) 등 철학개념으로 설명하는데, ‘도’?‘기’?‘신’은 동양철학의 주요한 기본 개념이므로 매우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다. 즉 이 용어들이 사용된 시대와 사람에 따라 그 함의가 다양하다는 것이다. 여기다 철학개념이 미학개념으로 전화되어 사용되는 동양미학의 특성까지 고려한다면 특정한 회화에 내재된 예술정신을 분명하게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회화가 형식과 내용의 두 층차로 이루어진다고 보았을 때, 서양에서 ‘형’의 재현에 대한 미학적 관점을 실재(reality)와 가상의 관계로 본다면, 동양에서는 ‘형’과 ‘신’ 관계로 볼 수 있다. 서양의 회화에서 사물의 본질을 ‘실재’라고 할 때, 동양화에서 ‘실재’에 대응하는 개념은 ‘신’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동양화의 예술정신은 ‘신’개념으로 수렴할 수 있고 ‘신을 그린 것’(寫神)이 ‘형’에 해당한다.

영어 초록

People really tend to emphasize spiritual being, which is part of art spirit, at
the molding education in an East Asian painting. Because the painters put more
emphasis on the sprit than on the form, traditionally it is thought. We can explain
the art spirit, which is included in the Oriental paintings with philosophical
conceptions like ‘Dao’(The way), ‘Qi’(vital energy), and ‘Xin’(spiritual being).
Those terms can have variety implicational meanings. It depends on era (when
those terms were used), and it can be influenced by term user’s personalities (who
used those terms). So it is not easy to understand the exactly meaning of an art
spirit, which is used in the specific picture.
Although traditional oriental paintings seem to have a set format, the implict
meaning of the spirit has changed throughout the history of East Asian Arts. We
can recognize that many East Asian artists drawing paintings seriously concentrate
on a problem that express ‘Xin’ with form in their text which represent their
creation theory.
According to the Chinese creation theory, a meaning of a conception is
going to be extended. There are three factors we can recognize by looking
chronologically ‘Xin’ which is established by oriental painters. So when students
learn about oriental paintings, they need an education that generally explains the
developing aspects of the concept: the form and the spiritual being. Students, who
took an education like this, will be able to think more actively when they watch
pictures or express their feeling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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