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조형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조형교육 / 32권
ㆍ저자명 : 김황기
ㆍ저자명 : 김황기
목차
Ⅰ. 들어가는 글Ⅱ. 정신성의 의미
1. 정신성의 개념
2. 정신성의 구조
III. 미술활동과 정신성의 계발
1. 미술창작
2. 미술감상
Ⅳ. 미술교육에의 시사점
V. 결론
※ 참고문헌
※ ABSTRACT
한국어 초록
산업화 이래 인간의 일상적 경험의 대부분을 특징짓는 것은 분절, 파편, 구획, 분리라는 것에 듀이는 주목한다. 우리의 행위는 우리의 감각과도 우리의 생각과도 융합되
어 있지 못하며, 우리의 현재는 과거에서의 유감과 미래의 염려에 매어 현재 이 순간
순간 여러 갈래로 분산된 채 진정 전 존재로서의 살아있음을 실감하지 못한다는 것이
다. “우리는 무엇을 보아도 아무 느낌이 없이 본다. 들어도 그저 의미 없는 소리에 그
칠 뿐이다 .... 우리는 감각을 쓰되 그저 말초적 자극을 위해서 일뿐, 깊은 통찰에 관심
을 기울이려 하지 않는다"(Dewey, 1980: 2:7). 이렇게 생명기운을 상실하고 기계적인
수준으로 전락한 현대인의 일상을 당연한 것으로 여길 때, 우리의 경험 안에 아름다
움의 체험은 드물게 나타나는 아주 신비롭고 특별한 무엇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사실
은 대부분 기계적이고 산만한 일상 경험이 아름다움의 뿌리인 생명성을 황폐화 시키
는 것은 물론, 그것은 기술문명사회라는 삶의 조건에서 생겨나는 비정상적인 상태라
는 것이다.
영어 초록
Point is that any and all interior dimensions lost legitimacy. Modernity didnot reject sprit per se. Modernity rejected interior per se, and spirit was simply
one of the numerous casualties.
In order to proceed effectively on our quest, we therefore need to back up
prior to collapse of Kosmos. Sprit could survive through artistic activities. Art can
be an one solution. Art can help us be in genuine Kosmos reducing material brain
to subjective mind, reducing technical steering problems to intersubjective value,
reducing the empirical mind to real eco-nature, reducing lifeless mind to compassion.
In short, and in all ways, reducing ITs world to I and WE world with spirit.
The physical world does not exhaust reality, however, artists sense something
more. Although rooted in the material sphere, an artwork may transport the beholder
to an ideal realm. While some artistic subscribe to the notion of art as revelation
of the invisible and transcendental, others cry for a discovery of that which perceivable
and close at hand.
To discover something about reality is to discover something about oneself.
The arts do both. They open up a dimension of reality which is otherwise hidden,
and They open up our own being for receiving this reality. Only art can do this.
science and philosophy canpot. The artist brings to our senses and through them
to our whole being something of depth of our world and of ourselves, something
of the mystery of being.
참고 자료
없음"조형교육"의 다른 논문
- 상상 능력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33페이지
- 한국 표준색이름 체계 개편에 따른 초·중등학교 색채 교수 · 학습 방법 연구64페이지
- 국내 디자인대학 입시 전형에 관한 연구43페이지
- 시각문화교육으로서 영화제작교육의 사례 연구33페이지
- 표현활동과 탐구활동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질적 연구 (인지 중심 유아미술활동의 현상학적 접근)31페이지
- 공공미술 프로젝트 학습 모형과 프로세스 폴리오 (process -folio) 실행을 통한 시각문화교..31페이지
- 비판적 사고의 이론과 실제: 예비 미술교사 교육에의 적용21페이지
- 右腦 美術프로그램이 兒童의 腦選好度와 情縮知龍에 미치는 效果31페이지
- 미술살기교사교육에 관한 예비교사의 요구조사24페이지
- ‘대화’ 중심의 미술교육적 소통 구조 연구23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