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문인화에 표현된 월색(月色)의 상징적 의미 연구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조형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조형교육 / 42권
ㆍ저자명 : 이주원, 김선아, 김선영
ㆍ저자명 : 이주원, 김선아, 김선영
목차
I. 서론II. 이론적 배경
1. 이미지와 사유
2. 시각이미지와 상징
Ⅲ. 달빛(月色)의 상징적 의미
1. 동양 사상 속에서의 달빛(月色)
2. 동양 고전문학과 화론 속에서의 달빛(月色)
Ⅳ. 조선시대 문인화에 재현된 달빛(月色)
1. 조선시대 문인화(文人畵) 속 달빛의 상징성
2. 어몽룡의 월매도(月梅圖)
3. 이정의 삼청첩(三淸帖) 중 월매(月梅)
4. 김홍도의 소림명월도(疏林明月圖)
V.결론
※ 註
※ 참고문헌
※ ABSTRACT
한국어 초록
회화 양식에 있어 서구적인 양감 혹은 공간 표현에 익숙한 경우, 흔히 우리 전통미술에서 빛의 표현이 조형적으로 배제되어 있거나 별다른 의미를 갖지 못한다고 단정짓는 경향이 있다. 이는 광학적 분석에 의한 사실적인 재현만을 빛의 표현영역으로 간주하거나, 전통회화 속에 나타난 빛의 문학적인 의미와 상징성에 관한 충분한 이해과 인식이 부족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본 논문은 전통 회화 속에 재현된 빛에 관한 연구로, 보다 섬세하고 심오한 빛의 의미를 탐구하고자 달빛에 관한 상징성과 조형적 표현에 초점을 두었다. 동양에서 달빛에 관한 상징은 사상과 문학, 미학에 걸쳐 오랜 시간 동안 심도 있게 다루어져 왔으며, 동시에 달빛의 광학적이고 현상적인 부분들을 미적 표현에 이용했던 자취와 기록들 또한 동양미학과 전통 회화 속에 광범위하게 남아있다.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roaden the understanding of traditional artand to draw the implications for traditional art appreciation by investigating the
symbolic meanings of moonlight through oriental philosophy, literatures, and
paintings. In oriental art, there had been a long tradition of searching ways to
reveal the artist's thoughts and spirituality. The light as an art element was used
to uncover the essence of the object and to reflect the artist's inner self.
Especially, moonlight was defined as ‘transluscent Gi(氣)’. This philosophical
approach to light surpasses the notion of light as a mere art and design elements.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for art education are two-fold. First, as visual
culture art education emphasizes, in traditional art symbolic images are understood
as an important medium which embodies thoughts, sensitivity, and spirituality of
the artist. The examination of moonlight represented in traditional paintings could
be a good example that illustrates how we can interpret and understand symbols
in traditional art. Second, the understanding of the meaning of moonlight shows
that integrated and interdisciplinary nature of traditional philosophy, literature, and
art. The multi-dimensional study on the various meanings of moonlight expressed
in oriental philosophy, poetry, and paintings leads us to see those fields are
interconnected in terms of human perception and understanding.
참고 자료
없음태그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중국문화와 예술 시대별 정리 노트 5페이지
- 중국 회화사 (2) - 송, 원, 명대 25페이지
- [동양화] 원근법과 삼원법 5페이지
- 곽희의 생애와 사상 9페이지
- [미술사] 사혁의 수묵화 육법화론에 관하여 3페이지
"조형교육"의 다른 논문
- 미술교사의 정체성 형성에 대한 해석학적 탐구20페이지
- 미술교육 공간 개념의 재탐색27페이지
- 미술교육의 재개념화를 위한 탐색20페이지
- 새터민청소년을 위한 미술과 교육과정 연구34페이지
- 생태교육의 한 학습개념으로서 “물”의 교육적 적용 연구3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