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활동 기반 교육에서 미적경험이 주는 교육적 효과 분석을 위한 루브릭 개발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조형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조형교육 / 46권
ㆍ저자명 : 설연경, 강인애
ㆍ저자명 : 설연경, 강인애
목차
Ⅰ. 서론Ⅱ. 교육방법으로서 문화예술활동과 미적경험 (aesthetic experience)의 이론적 배경
1. 문화예술활동의 개념 및 영역
2. 미적경험의 개념 및 교육적 효과
III. 미적경험의 교육적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한 루브릭 개발
1. 루브릭 개념 및 유형
2. 미적경험의 교육적 효과의 평가도구로서 루브릭 개발
Ⅳ. 결론
※ 참고문헌
※ ABSTRACT
한국어 초록
현대사회는 지식기반사회에서 문화 감수성, 창의력사회로 변모하면서, ‘문화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며 국가 브랜드(Nation Brand) 창출의 동력이 될 정도로 사회 각계(산업, 경제, 정책, 교육 등)에서 문화예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라도삼, 조아라 2008; 오정숙, 2007; 이희범, 2009). 우리나라 역시 문화관광부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여, 여러 학계와 연계해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에 관한 정책 및 이론적 논의와 함께 문화예술교육의 실행 및 실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최근 교육과학부에서는 과학교육에 예술(Art)을 접목하여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수학(Mathematics)'의 융합교육, 곧 STEAM이라는 융합인재교육의 비전을 발표(교육과학기술부, 2011)하였으며,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는 예술의 중요성이 여러 분야에서 진지하게 각성되고 교육에서도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들이다.영어 초록
The study aimed to develop a rubric for the analysis of educational effectsof the "aesthetic experience" in education through arts. For this purpose, the study
fist reviewed literature on the aesthetic experience as well as art and cultural
education, which was followed by the first draft of the rubric.
After two-time validity tests and a pilot test on the first draft of the rubric,
the final version of the rubric came up with three categories (intellectual,
emotional, and practical aspects): The intellectual aspects include the elements of
understand, infer, categorize, connect, create, and express, while the emotional
aspects, emotional sensibility, sympathize, and interest; And finally, the practical
aspects are composed of the three elements of apply, communicate, and reflect.
In conclusion, the developed rubric in this study can be used to measure the
effects of aesthetic education in art-based education, and further to highlight the
importance of both aesthetic education and art-based learning when creativity and
imagination are, recently, emphasized in every field of education.
참고 자료
없음"조형교육"의 다른 논문
Conceptualizing the Creative Process of Narrative Video..25페이지
Art Museum for Life:The Role of the Norton Museum of Ar..27페이지
문화기술지연구, 실행연구와 사례연구의 비교분석27페이지
본질적 마음을 위한 미술 교육22페이지
야요이 쿠사마(Yayoi Kusama)의 강박신경증적 예술에 나타난 자기 치유28페이지
인지발달과 자아 방어기제의 평가도구로서 리빅 정서인지 미술치료 평가도구(LECATA) 사례연구28페이지
예비교사의 ‘미술 멘토링’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멘토의 인식을 중심으로28페이지
시각예술영역에서 재능의 의미 탐색:예술적 재능에 대한 교육계와 예술계의 인식20페이지
미술 교과서 정책에 대한 초?중학교 교사 인식23페이지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 평가 준거 개발22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