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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동시대미술에 나타난 애브젝트 이미지 연구 : 홍위병을 재현한 탠타이?과 후커의 작품분석을 중심으로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3.01
28페이지/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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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조형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조형교육 / 48권
저자명 : 이영일

목차

I. 서론: 끝날 수 없는 대화, 문혁과 중국동시대미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II. 익숙한 낯 설음, 그 앱브젝트한 대상
Ⅲ. 싸아핑공원의 홍위병 묘지와 탠타이?(田太?)의 작품에 대한 분석
1. 파국으로서의 역사현장과 타자로서의 홍위병
2. 탠타이?의 작품에 대한 분석
IV. 후커(胡柯)의 작품에 대한 분석
1. 작품 시리즈에 대한 분석
2. 작품 시리즈에 대한 분석
V. 결론: 애브젝트와 중국동시대미술의 경계
※ 참고문헌
※ ABSTRACT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중국의 문화대혁명시기 정치적 대중운동을 상징했던 홍위병의 이미지
를 모티브로 삼은 탠타이?과 후커의 작품을 동시대 미술의 주요개념인, ‘애브젝트’를
통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대혁명 이후로 중국미술에서는 홍위병관련
작품이 상당히 많이 등장했는데, 크게 보아 두 범주로 분류될 수 있다. 즉 70년대 말
80년대 초 국가가 주도한 문혁비판운동의 맥락에서 출현한 거대담론적 성격의 작품
들2), 그리고 그것과 대별되는 90년대 이후, 개인적인 시각에서 비판하고 해석하는 미
시담론적 성격의 작품들3)이 그것들이다. 필자가 분석할 탠타이?(田太全)과 후커(胡
柯)는 두 번째 범주에 속하는 작가들로, 최근 들어 중국 내부와 밖에서 활발한 활동
을 하고 있는 대표적 작가들이다. 또한 두 예술가는 모두 ‘애브젝트’라는 미적 개념
안에서 유사성과 차이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애브젝트에 대한 보다 풍부한 논의를 제
시할 것으로 보인다.

영어 초록

This article is an analysis of cotemporary Chinese art by using “abject” and
Tai-Quan Tian’s and Ke Hu’s products whose motifs are mainly about the images
of Red Guards as symbols of the political mass movement in Cultural Revolution.
According to what the writer has found out, the border between the shape of an
“abject” image and other object is not clear, and I can my inquiry about the
collision of the meaning of the segmentation line. At the same time, the literature
shaped image appearing as contemporary Chinese art is a single mark that reveals
the Chinese contemporary art; also it exposes a symbol of the Chinese people’s
trauma. In addition, the reason why the contemporary Chinese art reenacted the
Red Guards is because the cultural/ aesthetical concept of the same age interlocks
with each other. Therefore, the color of the same age is very deep. Using
contemporaneous cultural criticism analysis, based on the definite object this
detailed research is a reason about the conflict between the abstract aspect and the
definite object.
In conclusion, the writer would like to state about the language of molding
and art. The lengthening of the language of molding’s border line is how to
expose the “abject” brought up in the beginning of this article, and it also exposes
the inability and the limitation of the existing reenacting system.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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