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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학문(scientia realis) vs. 보편 학문(scientia universalis)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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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철학논집
저자명 : 이상섭

목차

I. 머리말
II. 관념적 존재자가 배제된 형이상학
III. 관념적 존재자를 포함하는 보편 존재론으로서의 형이상학
IV. 근대적 형이상학 대상 규정: 실제 학문으로서 형이상학과 보편 존재론의 분리
V. 맺음말

한국어 초록

아리스토텔레스 이래로 형이상학은 존재자 그 자체를 탐구하는 학문으로 규정되면서 보편 학문으로 이해되어 왔다. 그런데 형이상학의 보편성이 어떻게 확보될 수 있는가를 두고 논쟁이 있어왔다. 이와 관련하여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스콜라철학에 이르기까지 형이상학의 보편성은 형이상학의 대상이 신이 포함되는가, 포함된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포함되는가라는 문제에 초점이 맞춰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 문제를 다루게 되면 관념적 존재자가 고려되지 않는다. 이 논문은 ‘실제 존재자가 아니라는 점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결코 무가 아닌’, 그러므로 ‘어떤 관점에서’, 즉 ‘정신 안에서’ 존재하는 관념적 존재자가 스콜라철학에서 형이상학의 대상으로 간주되었는지, 그래서 형이상학은 문자 그대로 존재하는 모든 것을 ‘존재’의 관점에서 다루는 학문으로 이해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 논문은 스콜라철학에서 관념적 존재자를 포괄하는 존재자 개념이 전개되었는지 형이상학은 그러한 존재자 개념을 자신의 대상으로서 탐구하는지에 초점을 맞춰, 여러 스콜라철학자들의 이론을 근대의 몇몇 철학자들을 포함하여 유형별로 나누어 다룬다. 그럼으로써 ‘모든 것’을 존재의 관점에서 다루는 것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떻게 가능한지 다시 말해 보편 존재론의 가능 근거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본다.

영어 초록

Metaphysics is generally considered a ‘universal science’, insofar as it is thought
to deal with all that exists in terms of being. Since Aristotle there has been a
debate over how the universality of metaphysics can be secured. But with regard
to it the focus was mainly put on the question whether ? and, if affirmative -
how God is included in the object of metaphysics. This way of discussing the
matter, however, very often neglects to consider so called ‘ens rationis’, which is
said to exist in the mind. Faced with this situation, the objective of this article is
to take glace at the history of scholastic philosophy so as to see whether in the
scholastics philosophy, the ens rationis, a kind of being which is taken for
non-being in the sense of real being, but is nevertheless not non-being in that it
exists in a certain way, that is, exists in the mind, is dealt with as an object of
metaphysics, and whether the metaphysics is, therefore, actually considered a
science which deals with all beings insofar as they are being. With regard to it,
this article investigates the theories of medieval philosophers together with some
modern scholars, focusing on the question whether the concept of being including
ens rationis was developed in the scholastic philosophy, and is treated as the
object of metaphysics. It thereby is expected to have a chance to think about the
way the universal science which considers all things can become possible, to put
it another way, about the possibility of the universal science.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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