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게임중독 청소년과 비중독 청소년의 스트레스 수준과 HPA axis 활성도 비교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기초간호학회
ㆍ수록지정보 : 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 15권 / 4호
ㆍ저자명 : 김은화, 김나현
ㆍ저자명 : 김은화, 김나현
목차
서 론연구 방법
연구 결과
논 의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한국어 초록
최근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인터넷 중독이나 인터넷게임 중독과 같은 인터넷 관련 중독현상이 청소년들 사이에 심화되면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10대 청소년의 경우 99.9%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2), 높은 인터넷 이용률과 더불어 지나친 인터넷의 몰입으로 인한 중독과 일상생활 부적응 등의 역기능적 측면들이 나타나고 있다.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7.7%가 인터넷 중독인데 반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률은 10.4%에 이르러 아동이나 성인보다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으며(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2),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 및 인터넷게임 시간은 평일에는 1시간 22분, 휴일에는 2시간 20분으로 미국, 일본 등 6개국과 비교했을 때 2-8배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정도가 심각함을 알 수 있다(Chang & Kim, 2009). 인터넷게임 중독은 인터넷 중독의 한 형태이며(Weinstein & Lejoyeux, 2010)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의 주 목적은 게임과 오락에 집중되어 있으므로(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2), 인터넷 중독은 곧 인터넷게임 중독의 문제이기도 하다.
Korean Creative Content Agency (2010)에서 실시한 청소년의 게임행동 진단척도와 관련된 전국규모조사에 따르면 게임행동에 근거하여 청소년을 정상군과 문제군으로 분류할 때 문제군에 속하는 잠재군과 고위험군이 전체 중·고등학생의 16.4%를 차지하였으며, 잠재군이 10.4%, 고위험군이 6.0%로 나타났다. 이들 잠재적 위험군과 고위험군은 일반사용자보다 게임 중독적 게임행동 경향성, 공격성 및 부정적 자아존중감이 높고, 자기 통제력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영어 초록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stress level and HPA axis activity of an internet game addiction group and non-addiction group in adolescents. Methods: A cross-sectional comparative study was performed with 140 male high school students from 9 vocational high schools at W 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July to September, 2012, using a questionnaire for measuring internet game addiction and stress level, blood samples for serum ACTH, and cortisol level for HPA axis activity.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analysis, χ2-test, t-test, ANOVA, and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with SPSS/WIN 15.0. Results: The stress level of the internet game addicted group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the non-addicted group (p<.001). The serum cortisol level was also significantly higher in the internet game addicted group than in the non-addicted group (p<.026). The serum ACTH level was higher in the internet game addicted group more than in the non-addicted group (p<.072). Conclusion: These results showed that internet game addiction could increase stress level and HPA axis activity in high school adolescents. Thus, a nursing approach to prevent and relieve internet game addiction should be initiated to stabilize the HPA axis of internet game addicted adolescents.참고 자료
없음"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의 다른 논문
Analysis of Allergy Symptoms and Quality of Life among ..8페이지
느릅나무 근피드레싱이 쥐에 유발된 욕창의 섬유아세포성장인자와 혈관내피성장인자에 미치는 효과7페이지
음악중재가 인공호흡기 유지 중환자의 통증에 미치는 효과10페이지
대학생의 대사증후군 위험요인과 혈청 요산 및 소변 내 산도와의 관련성10페이지
중년기 여성의 웃음치료가 웃음지수, Cortisol 및 면역글로불린에 미치는 효과7페이지
한국 전기노인과 후기노인의 골관절염 위험요인 비교11페이지
중증외상환자의 주 손상 부위별 특성과 간호활동9페이지
여대생의 자외선 차단제 사용과 골 건강증진행위 및 골밀도와의 관계8페이지
간이식 환자의 수술 후 영양상태가 건강상태에 미치는 영향9페이지
흡연대학생의 제 특성과 금연프로그램 선호도 분석9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