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중국문화학회
ㆍ수록지정보 : 중국학논총 / 41권
ㆍ저자명 : 趙源一, 朴福在
목차
Ⅰ. 序言
Ⅱ. 국가의 기원
Ⅲ. 관료정치체제
Ⅳ. 성왕의 통치
Ⅴ. 예의법도의 제정
Ⅵ. 結語
한국어 초록
순자는 전국시대 말기의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적 환경의 개선 및 사
회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정치적 조치를 들었다. 순
자는 사회와 정치가 서로 영향을 주는 관계에 있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
에, 순자의 경세사상은 고대 중국의 정치사회학1) 이론의 한 실마리라고
볼 수 있다.
순자가 세운 이론체계는 이성적 사유와 경험적 검증을 동시에 중시하는 것으로 목적과 수단이 하나로 녹아져 있기 때문에 그가 논의한 정치
는 이론과 실천이 서로 대칭되어 있으며 이상과 실용이 함께 병행되어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순자의 경세사상 속에는 유가
와 법가의 사상이 하나로 관통되어져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순자는 먼저 국가의 기원을 현실적인 필요에 의해서 발생한 것으로
보는 한편 국가를 인간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나타나는 고도의 정치적
조직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러한 정치조직의 실제적인 조처는 인력자
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경제적 이익을 합리적으로 분배하며 사회질서
를 확실하게 제어하여 정치와 사회의 상호작용의 효과를 극대화시킴으로
써 천하를 안정화 시킨다고 하는 이상을 완수하는 것에 있다고 할 수 있
다.
영어 초록
荀子深知要徹底解決社會問題, 改善社會環境, 導引社會發展, 唯有藉助政治
施爲始可爲之。荀子是由社會和政治之互動關係, 而論析其政治期許, 故荀子之
政治思想, 亦可視爲中國古代政治社會學理論之一系。荀子設論, 理智推理與經
驗檢證?重, 目的與手段兼涵, 故其議政, 理論與實踐相衡, 理想與實用互參, 是
得成就通貫儒法, 損益長短的中正治道, 而裁成其正理平治的理想政治之議。
荀子首由國家之起源實相應於社會現實之需要, 而强調國家乃係人文社會發展
之高度理性化的政治組織。?期藉此政治組織的實際施爲, 以有效利用人力資源,
合理分配經濟利益, 確實控制社會秩序, 使得完遂政治和社會之互動效應, 以成就
天下平治之理想期許。故荀子卽要求領導此政治組織的人君應秉其正道而行, 修
身治國, 興利除害, 使百姓得養, 而天下安寧。若其不然, 則人民有權擇從道之君
以歸向之, 以彰顯正道至理, 使相制於君。是以荀子雖有革命之議, 但其要旨則在
彰明正道至理之要, 以調和君民互動之關係, 使君愛其民, 而民敬其君, 兩不相違,
而成就人道之極。
참고 자료
없음
"중국학논총"의 다른 논문
더보기 (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