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元曉의 無碍舞에 내재된 基本思想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4.06
24페이지/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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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영남퇴계학연구원 수록지정보 : 퇴계학논집 / 14권
저자명 : 채한숙

목차

1. 서론
2. 無碍舞가 기록된 『破閑集』?『三國遺事』의 기록들
3. 一心 : 歸一心原而饒益衆生
4. 無? : 眞俗無?ㆍ二障無?
5. 淨土信仰 : 大衆性
6. 결어

한국어 초록

元曉는 無碍舞라는 포교예술을 고안하여 귀족불교의 대중화를 선도한
대표적인 民衆僧이기도 하였다. 이처럼 많은 양의 문헌과 민중교화의 행
적을 남긴 元曉의 삶과 사상은 기본적으로 一心과 和會와 無碍를 근간으
로 전개되었다. 元曉思想의 심화과정은 無碍思想에서 破戒와 無碍行이
라는 교화에의 열정으로, 그리고 無碍舞의 창안이라는 실천에 이르며,
이는 곧 元曉의 궁극적인 염원이었던 ‘一心의 근원으로 돌아가[歸一心
源] 널리 중생들을 이롭도록 함[饒益衆生]’의 표현이었다. 이처럼 元曉
思想 실현의 결정체인 無碍舞의 명칭은 ?三國遺事?에 의하면, “元曉가 ?
華嚴經?의 ‘一切無碍人 一道出生死’ 구절을 따서 ‘無碍’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전한다. ?華嚴經疏?를 저술하는 등 華嚴思想에도 조예가 깊었던
元曉는 본인이 섭렵한 불교사상을 대중에게 알기 쉽게 전파하고자, 비교
적 파급력이 큰 예술방식을 택하여 몸소 대중들 앞에서 보였던 것이다.
기본적으로 無碍舞는 엄숙한 불교의식무도 왕실귀족의 의례무도 아니었
다. 본래 元曉는 聖俗不二 一心和諍의 정신을 대중에게 전하고자 특정한
격식이 없는 쉽고 간단한 歌舞를 창안하였다. 그러나 고려 이후 무애무
가 궁중에 유입되면서 왕실과 귀족층에 한정 되었다. 따라서 자연히 元
曉 당시의 민중ㆍ대중적 성향은 사라지고 양식화된 궁중가무의 변형태로
정착하여 전승되게 되었다. 이는 無碍舞의 전승에서 꼽을 수 있는 하나
의 큰 특징이다. 이와 같이, 민중성이라는 특성을 강하게 지녔던 無碍舞
는 궁중정재로 변화되며 연행내용 뿐만 아니라 사상적 측면에 있어서도
‘佛敎에서 儒敎’라는 변모를 겪게 되었다. 무애무의 기본 사상적 요소로
서 一心, 無碍, 淨土信仰과 大衆性을 들 수 있으며 이 같은 측면에서 다
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알 수 있다. 첫째, 元曉는 一心의 진리의 세
계는 染淨과 眞俗의 융합된 경지이며, 중생들이 本覺이지만 無明風으로
인해 잠시 本覺을 자각하지 못함을 깨우쳐 주고자 하였다. 둘째, ?破閑
集?에는 無碍舞에 대해 “雙소매를 휘두름은 二障을 끊었기 때문이요, 세
번 다리를 들어 올림은 三界를 초탈한 까닭이다’라는 구절이 있다. 이를
통해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은 쌍 소매로 표현된 二障의 해탈에 관한 것
이다. 元曉는 번뇌와 장애의 해탈을 논구한 저서로 ?二障義?가 있으며,
현실세계에서 주체(我)와 객체(法)가 실체가 없이 空하고 평등하여 차별
이 없으며, 이를 깨닫는 것이 곧 장애의 해탈임을 알고 동작의 표현을
통해 전하고자 하였다. 셋째, 元曉의 淨土思想 기반은 穢土와 淨土, 생사
와 열반, 피안과 차안이 둘이 아니고 모두가 一心으로 들어가는 세계관
이다. 따라서 元曉는 세간과 출세간을 구분하지 않았으며, 소성거사라고
자칭하며 염불과 춤이라는 쉬운 교화 방편으로 대중에게 다가가고자 하
였던 것이다.
이처럼 元曉 당시의 無碍舞는 元曉가 그의 사상을 집약하여 현실에서
활용한 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연적으로 元曉思想의 정수인 一心ㆍ和諍ㆍ無碍의 논리와, 淨土信仰에 입각한 대중교화와 불법전파의 문제의식이 함축되어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영어 초록

Wonhyo(元曉) was also a representative public Buddhist monk
(民衆僧) who lead popularization of noble Buddhism by inventing
propagation art, Mooaemoo(無?舞). This way, Wonhyo(元曉)'s life
and idea, who left lots of literature and achievement of edification
of the public, was progressed based on ilshim(whole heart, 一心),
hwahap(harmony, 和會) and mooae(smoothness, 無?). In-dept
progress of Wonhyo idea(元曉思想) reaches passion for
propagation, i.e. pagye(破戒) and mooaehaeng(無?行) in
Mooaesasang(無?思想), and the practice to create Mooaemoo(無?
舞), which is the expression of Wonhyo(元曉)'s eventual hope,
'Better others widely[饒益衆生] by returning to the origin of ilshim
(一心)[歸一心源]'. Like this, the name of Mooaemoo(無?舞), the
crystal of realization of Wonhyo idea(元曉思想) is said, according
to Samgukyusa(?三國遺事?), “Wonhyo(元曉) named 'Mooae(無?)'
after the phrase, 'ilchemooaein(一切無?人) ildochulsengsa(一道出
生死)' of Hwaeomkyeong(?華嚴經?). Wonhyo(元曉), who had
profound knowledge of Hwaeomsasang(華嚴思想) so as to write
Hwaeomgyeongso(?華嚴經疏?), etc., demonstrated the way of art,
which had relatively big influence, in public in order to announce
Buddhism that he learned through. Basically, Mooaemoo(無?舞)
was not a solemn ritual dance nor royal family's ceremony dance.
Originally Wonhyo(元曉) created easy and simple gamoo(歌舞)
without special formality in order to deliver the idea of
seongsokbuli ilshimhwajaeng(聖俗不二 一心和諍) to the public.
However, the object of Mooaemoo became the royal family and
noble people because it was flowed in the palace since Goryeo.
Therefore, publicㆍpopular tendency of Wonhyo(元曉)'s time
naturally disappeared, instead, it was handed down by being
changed and settled as stylized royal songs and dances. This is
one big characteristic of the transmission of Mooaemoo(無?舞).
This way, Mooaemoo(無?舞), which had strong characteristic of
popularization, experienced change, 'From Buddhism(佛敎) to
Confucianism(儒敎)', in ideological aspect, as well as the content
of performance, by changing to royal offering. This research
intended to investigate the elements of 'ilshim(一心)', 'mooae(無碍)'
and 'jeongtoshinang(淨土信仰) and popularization', which are the
representative points of Wonhyo idea(元曉思想).
As the basic ideological elements of Mooaemoo, a few
characteristics can be searched in the aspect of ilshim(一心),
mooae(無?), jeongtoshinang(淨土信仰) and popularization(大衆性)
as follows.
As a result, several characteristics were known. First, Wonhyo
tried to awaken people that world of truth in One mind is in level
where Yeomjeong(染淨) and ChinSok(眞俗) are fused, all beings are
in the state of Bongak(本覺) in nature but stay away from
enlightenment due to wind of ignorance. Second, in the ?Pahangip
(破閑集)? are these phrases about Muaemu, "to flourish two sleeves
means ending Yijang(二障), to raise leg three times means
transcending three worlds." This can make one infer nirvana from
two obstacles(二障) expressed in double sleeves. It can be
assumed that Wonhyo wanted people to enlighten that in actual
world, subject(我) and object(法) are all empty, equal each other.
For Wonhyo, to enlighten thus means nirvana from obstacle.
Wonhyo hoped to express this by dance. Third, in the Amit?bha
thoughts of Wonhyo, One mind includes Dirty land(穢土) and Pure land(淨土), birth and death(生死), and nirvana(涅槃), paramita(彼
岸)and this world(此岸). Accordingly, Wonhyo did not attach to both
paramita and this world. He called himself Householder Soseong(小
姓居士) and tried to approach the general public with easy means
of Buddhist invocation and dance.
Thus, Muaemu of then times of Wonhyo was an example where
Wonhyo's thoughts were utilized in reality.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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