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주거로서 더 갤러리 카사 델 아구아에 구현된 리카르도 레고레타의 건축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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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주거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주거학회논문집 / 25권 / 2호
ㆍ저자명 : 김형준
ㆍ저자명 : 김형준
목차
I. 서 론II. 물의 주거, 더 갤러리 카사 델 아구아의 건립배경 및 철거과정
III. 리카르도 레고레타의 건축언어
IV. 물의 주거, 더 갤러리 카사 델 아구아에 담긴 리카르도 레고레타의 건축언어
V. 결 론: 파괴된 문화유산의 가치
REFERENCES
한국어 초록
제주도 서귀포시 중문동에 있는 더 갤러리 카사 델 아구아가 지난 3월 6일 제주도정에 의해 철거되었다. 그동안 건축계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철거를 반대했으며,그 건축물이 작품으로 보전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주도정은 끝내 더 갤러리 카사 델아구아를 철거하고 말았다.더 갤러리 카사 델 아구아는 카사 델 아구아의 모델하우스로 건축된 가설건축물이었으며, 가설건축물 존치기간이 지나면서 제주도정에 의해 철거될 위기에 놓였었다.카사 델 아구아는 우리말로 ‘물의 주거’라는 뜻이며, 멕시코 건축가 리카르도 레고레타의 마지막 유작이다. ‘물의 주거’라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집은 리카르도 레고레타의 주거작품이기도 하다. 이 작품을 통해 리카르도 레고레타가 추구하는 주거에 담긴 그의 건축언어를 살펴 볼 수 있다. 그는 이 주거작품으로 2010년 아메리칸 프로퍼티상을 수상했다.본 연구는 우선 물의 주거, 더 갤러리 카사 델 아구아가 철거된 배경과 과정을 살펴보고, 철거과정에 있었던문제점을 정리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행정에 의해 철거된 건축작품을 돌아보면서, 이러한 건축작품의 철거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반성적 의미를 가진다. 그 후 더 갤러리 카사 델 아구아가 리카르도 레고레타의 건축작품으로서 전혀 손색이 없음을 작품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더 갤러리 카사 델 아구아가 비록 가설건축물이었지만 레고레타의 작품으로서의 작품성을 가지고 있었으며,철거가 아니라 보전을 했어야 하는 건축물임을 이번 연구를 통해 드러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리카르도 레고레타의 보편적인 건축언어를 살펴보고 그 건축언어들이 더갤러리 카사 델 아구아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분석할것이다. 곧 본 연구는 리카르도 레고레타의 건축언어가내재된 더 갤러리 카사 델 아구아의 건축적, 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이 건축물이 가설건축물이 아니라 리카르도 레고레타의 불후의 명작이며 문화유산으로서 보전했어야 할 가치와 당위성이 있었음을 드러내는데 그 목적이있다.영어 초록
The Gallery of Casa del Agua in Jeju Island was demolished by Jeju local government on March 6 in the last year.In the meanwhile, a lot of people including the architectural field had denied the demolition. Regardless of sustainedefforts in order that the building could be preserved as a work, Jeju government ended up with demolishing the gallery.The Gallery of Casa del Agua was a temporary building constructed as a model house of Casa del Agua. As theremaining period of the temporary building had passed, it was on the verge of demolition by Jeju government. Casa delAgua is ‘dwelling of water’ in Korean, and the building was the last posthumous work of Mexican architect RicardoLegorreta. Knowing from the expression of ‘dwelling of water’, this house is a dwelling work of him. Through thiswork, his architecture languages that he had pursued contained in dwelling could be looked into. This study examinedthe background and course of demolition of the Gallery of Casa del Agua, ‘dwelling of water’ and arranged problemsin the course of demolition. Then, the fact that the Gallery of Casa del Agua as an architecture work of RicardoLegorreta included his architecture languageswas analyzed. For this, his universalarchitecture languages were examinedand how the architecture languages were applied to the Gallery of Casa del Agua was analyzed. As a result, it could beknown that languages of composition and languages of emotion consistently shown in his works were represented in theGallery of Casa del Agua.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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